뷰페이지

文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조기 복원 필요”

文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조기 복원 필요”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01-14 22:20
업데이트 2021-01-15 0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임 日대사 접견… 강창일 대사 신임장
‘위안부 배상 판결’ 日 반발 중 언급 주목
“때때로 문제 생겨도 ‘발목’ 잡혀선 안돼”

이미지 확대
이임 앞둔 日대사
이임 앞둔 日대사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를 접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한일 양국은 건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조기에 복원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가 최악으로 경색됐던 지난 1년 2개월여 동안 재임한 뒤 이임을 앞둔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를 청와대에서 30분간 접견하면서 “한일 양국은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동북아와 세계 평화·번영을 위해 함께 가야 할 가장 중요한 파트너이며 양국 간 소통과 대화, 교류 협력은 반드시 계속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의 언급은 최근 한국 법원이 일본 정부에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게 배상하라는 판결을 내리고, 일본 정부가 강력 반발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눈길을 끈다. 앞서 신년사(11일)에서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서도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던 것과 비교하면, 관계 복원 의지를 보다 적극적으로 밝힌 셈이다.

문 대통령은 도미타 대사가 한일 관계 관리와 현안 해결을 위해 노력해 온 점을 평가했고, 도미타 대사는 대통령께 사의를 표했다. 도미타 대사는 지난달 25일 주미 대사로 발령을 받았고, 후임으로는 아이보시 고이치 주이스라엘 대사가 내정돼 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강창일 신임 주일 대사에게 신임장을 주는 자리에서도 “때때로 문제가 생겨나더라도 그 문제로 인해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야 할 양국(한일) 관계 전체가 발목 잡혀선 안 된다”면서 “그것은 그것대로 해법을 찾고, 미래지향적 발전 관계를 위한 대화 노력은 별도로 계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치 경륜을 갖춘 일본 전문가가 신임 대사로 부임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현재 어려움이 있지만, 한일 양국은 오랜 역사를 공유하는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동북아와 세계 평화·안정을 위한 협력의 동반자인 만큼, 양국 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강 대사 부임을 계기로 양국 관계가 큰 발전을 이루기를 바란다”며 역할을 당부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1-01-15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