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과 정상회담, 6월 이전 가능할까

바이든과 정상회담, 6월 이전 가능할까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01-24 20:44
업데이트 2021-01-25 0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워싱턴DC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워싱턴DC AP 연합뉴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복원을 올해 외교안보 정책의 화두로 내세운 문재인 정부로선 바이든 시대의 새로운 한미 관계 설정이 중요하다. 지난 19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지명자가 “전반적인 대북 접근법을 다시 살펴보겠다”고 발언한 데서 보듯 조 바이든 대통령이 북핵과 관련, ‘새로운 전략’을 구사하겠다는 뜻은 명확해졌다. 이른 시일 내 정상 소통을 통해 바이든 행정부의 외교정책에서 북핵 문제가 우선순위가 되도록, 우리 입장이 반영되도록 설득해야 한다는 의미다.

●영국서 G7 회의… 6월 한미 정상회담 확정

우선 6월 영국에서 개최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한미 정상회담이 열릴 것이라는 예상은 ‘상수’로 자리잡았다. 의장국인 영국은 한국 등 3개국을 게스트 국가로 초대했고, 청와대도 지난 22일 참석을 공식 확인했다.

하지만 정상회담 조기 개최에 대한 청와대의 의지가 강한 만큼 첫 만남을 앞당기기 위한 협의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21일 바이든 대통령에게 보낸 취임 축하 전문에서 “가까운 시일 내 직접 만나 공동 관심 사안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자”고 제안한 바 있다.

지난 23일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카운트파트인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상견례를 겸해 40분간 유선 협의를 하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 달성을 위해 협의하고 노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으면서 조속한 시일 내 정상 간 소통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조기 만남 노력… 비대면 회담 가능성도

2001년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 취임 땐 3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방미로 첫 회담이 열렸고, 2009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4월에 이명박 전 대통령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났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때는 문 대통령이 취임한 지 두 달이 채 안 된 6월 말 회담이 이뤄졌다.

바이든 대통령이 캐나다, 영국 등과 통화하며 정상외교에 시동을 건 가운데 이르면 이번주 한미 정상 통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코로나 변수다. 정부는 당초 3월 정상회담을 목표로 했지만, 바이든 대통령이 코로나 통제에 올인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대면 정상외교 시점은 불투명하다. 일각에선 비대면 회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1-01-25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