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역 미세조정안’ 與도 불만… 文 “고심 끝 결정”

‘방역 미세조정안’ 與도 불만… 文 “고심 끝 결정”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2-02-21 20:50
업데이트 2022-02-22 0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보회의에서 각별한 이해 당부
고통 이해 강조… 추가 완화 시사
이재명 “24시로 완화 다시 요구”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최근 정부의 거리두기 미세조정안을 두고 소상공인·자영업자는 물론 여권에서도 불만이 터져 나오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며 각별한 이해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코로나가 장기화하는 상황에서 적절한 거리두기의 선이 어디인지를 판단하기란 매우 어렵다. 방역 전문가는 오미크론이 정점에 이르지 않은 것을 우려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영업시간의 ‘찔끔 연장’에 불만이 크다”며 이렇게 말했다. 공식회의에서 보기 드문 ‘찔끔 연장’이란 표현을 써 가며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고통을 이해하고 있음을 강조한 것이다.

특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연일 당국의 방역지침 완화 조치가 충분하지 못하다고 각을 세우는 상황과 맞물려 주목된다. 이 후보는 이날 민주당사에서 코로나19 대응 기자회견을 열고 “3차 접종자에 한해 거리두기 제한을 24시로 완화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날 유세에서도 “(당선이 된다면) 불필요한 과잉 방역을 중단하고 부스터샷을 맞은 분들(에 대해서)은 밤 12시까지 자유롭게 영업하게 하겠다”고 했다.

결국 문 대통령의 발언은 지난 18일 ‘거리두기 미세조정안’이 누구도 만족시키지 못했다는 비판이 방역 전문가들과 정치권, 소상공인·자영업자 등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터져 나오자 이를 다독이는 한편 “상황 변화 추이에 따라 언제든지 유연하게 거리두기를 조정해 나가겠다”며 추가 완화를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문 대통령은 “모든 나라가 함께 오미크론을 겪고 있고, 우리는 적어도 지금까지는 비교적 잘 대응해 왔다”고 말했다. 보수 야권 등에서는 문 대통령이 정부 대응에 대해 ‘자화자찬’을 한 것 아니냐는 시각도 존재한다. 국민의힘은 최근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10만명을 넘어서자 “‘K방역 완전 실패’를 자인하라”며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허정환 선대본부 수석부대변인은 이날도 “문재인 정부는 불안에 떨고 있는 국민들을 안심시킬 치료 대책을 속히 내놓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임일영 기자
2022-02-22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