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지하 피해 현장 간 尹 “하천관리가 문제, 대책 마련하라”

반지하 피해 현장 간 尹 “하천관리가 문제, 대책 마련하라”

안석 기자
안석, 이재연,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8-09 22:00
업데이트 2022-08-10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정된 일정 연기하고 총력 대응

“대피가 안 됐나…” 상황 보고받고
저지대 침수지역 주거 안전 지시
韓총리도 구룡마을 이재민 만나

민방위복 입고 지하 살피는 尹
민방위복 입고 지하 살피는 尹 윤석열 대통령이 9일 간밤의 폭우로 발달장애인 일가족이 숨진 서울 관악구 신림동의 다세대주택을 찾아 쪼그려 앉은 채 반지하 창문으로 안을 살펴보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처음으로 민방위복을 입었다.
박지환 기자
중부지역 집중호우가 이어진 9일 윤석열 대통령은 예정돼 있던 일정을 전격 변경하고 피해 현장을 직접 찾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섰다. 수도권 역대급 폭우가 윤 대통령의 위기관리 능력을 가늠하는 시험대가 될 수 있는 만큼 행정력을 총동원해 대처에 주력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기관 긴급 대책회의와 국무회의를 연달아 주재한 뒤 곧바로 관악구 신림동 다세대 주택을 찾아 직접 현장을 점검했다. 전날 저녁 폭우로 발달장애 일가족 3명이 사망한 현장에서 민방위복 차림의 윤 대통령은 반지하 창문 앞에 쪼그려 앉아 최태영 서울소방재난본부장으로부터 상황 보고를 들었다. 윤 대통령은 “사고가 일어난 것이 몇 시냐”, “물을 어떻게 뽑아냈느냐”고 질문했고, 다세대 주택으로 들어가 주민들과 짧은 대화를 나눴다.

피해 가족의 사정을 들은 윤 대통령은 “여기가 어젯밤부터 수위가 많이 올라왔구나. 그런데 여기 있는 분들은 어떻게 대피가 안 됐나 보네”라며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지하 1층으로 향하는 계단을 내려가다 가득 찬 흙탕물 때문에 돌아선 윤 대통령은 “하천 관리가 문제”라며 “제가 사는 서초동 아파트는 언덕에 있는데도 1층이 침수될 정도였다. 퇴근하면서 보니 벌써 다른 아래쪽 아파트들은 침수가 시작되더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피해 지역을 둘러본 뒤 행정안전부와 지자체에 지하주택 등의 주거 안전 문제를 종합 검토해 대책을 수립하라고 지시했다. 환경부에는 국가·지방 하천, 지류 전반의 수위 모니터 시스템을 개발하고 행안부와 함께 저지대 침수 예상 지역의 안전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앞서 관계기관 대책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며칠간 호우가 지속되는 만큼 긴장감을 가지고 총력 대응해 달라”고 강조했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기상이 일상화된 만큼 현 재난관리체계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도 당부했다.
무너진 구룡마을 판잣집
무너진 구룡마을 판잣집 전날부터 이어진 폭우로 9일 서울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의 판잣집이 무너져 내리고 각종 집기가 널브러져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도 이날 서울 강남구 구룡마을 피해 현장을 찾아 복구 상황을 점검하고, 인근 구룡중학교에 마련된 이재민 임시 주거시설을 방문해 이재민들의 어려움을 들었다. 앞서 오전엔 동작대로 한강홍수통제소와 동작역을 찾아 집중호우 한강 수위 상승 대처 현황을 점검하며 “국가의 능력은 위기 때 발휘되는 것”이라고 주문했다.

정부가 호우 피해 대응에 집중하며 주요 일정도 변경 또는 취소됐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주택공급계획을 발표하려던 일정을 취소했고, 국무총리실은 규제혁신전략회의 관련 브리핑을 미뤘다.
안석 기자
이재연 기자
이혜리 기자
2022-08-10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