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방위복 尹 “비상 대기” 용산 철야

민방위복 尹 “비상 대기” 용산 철야

안석 기자
안석, 이재연 기자
입력 2022-09-06 00:12
업데이트 2022-09-06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실 24시간 비상근무 전환

이미지 확대
제11호 태풍 ‘힌남노’ 대응을 위해 청록색 민방위복 차림으로 출근한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제11호 태풍 ‘힌남노’ 대응을 위해 청록색 민방위복 차림으로 출근한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5일 태풍 ‘힌남노’ 북상에 대비해 서초동 자택으로 귀가하지 않고 용산 대통령실에 밤새도록 머물며 철야 근무를 했다. 대통령실이 ‘24시간 비상근무’ 체제로 전환된 것으로, 윤 대통령이 대통령실에서 밤을 보낸 건 처음이다. 대통령 집무실과 관저가 영내에 함께 있었던 이전 청와대 대통령들과 달리 윤 대통령은 최초의 자택 출퇴근 대통령이어서 동선이 더욱 두드러지는 측면도 있다. 사실상 집무실에서 밤을 보낸 최초의 대통령인 셈이다.

이날 오전 민방위복 차림으로 출근한 윤 대통령은 취재진과의 문답에서 “정부는 긴장을 늦추지 않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태풍 대비 태세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취재진에게 되도록 태풍 관련 질문만을 해 달라고 청하면서 “오늘은 제가 비상대기를 할 생각”이라고 했다. 이어진 수석비서관회의와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도 주된 의제는 ‘힌남노’였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기자들에게 윤 대통령이 “오늘과 내일 대통령실에 머문다”며 철야 비상대기에 들어갔음을 확인했다. 윤 대통령은 피해 우려 지역 단체장들과도 통화해 대응태세를 점검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수면 관련 준비가 됐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바지가 달라졌던데, 단단히 준비를 하고 오신 것 같다는 말씀으로 갈음해 달라”고 답했다.

윤 대통령의 재난 대비 태세를 강조한 것으로, 지난달 8일 수도권 집중 폭우 당시 ‘재택 지시’로 논란을 일으켰던 전례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의중이 읽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수도권 폭우 사태를 반면교사로 삼은 것이냐’는 질문에 “긴급한 위험에 처했을 때 국민 곁에 서 있어야 하는 공직자의 마음은 변함이 없다. 지금 길게 말씀드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닐 정도로 태풍이 근접했다”고 답했다.



안석 기자
이재연 기자
2022-09-06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