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경찰 대대적 혁신… 진상규명·엄정문책”

尹 “경찰 대대적 혁신… 진상규명·엄정문책”

안석 기자
안석, 홍인기 기자
입력 2022-11-07 22:10
업데이트 2022-11-08 0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태원 참사’ 국가안전점검회의

“국민께 죄송” 공식석상서 첫 사과
특수본, 前 용산서장 등 6명 입건

윤석열 캐리커처
윤석열 캐리커처
윤석열(얼굴) 대통령은 7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진상 규명이 철저히 이뤄지도록 하고, 국민 여러분께 그 과정을 투명하게 한 점 의혹 없이 공개하도록 하겠다”며 “그 결과에 따라 책임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엄정히 그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가안전시스템점검회의 모두발언에서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위험에 대비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경찰 업무에 대해서는 대대적인 혁신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말로 다할 수 없는 비극을 마주한 유가족과 아픔, 슬픔을 함께하고 있는 국민들께 미안하고 죄송한 마음”이라고도 했다.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현 재난안전관리체계를 진단하고 시스템을 재구축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회의는 지난 5일 국가애도기간이 끝나고 윤 대통령이 업무에 복귀해 처음으로 주재한 일정으로, 공식회의에서 사실상 처음으로 대국민 사과를 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4일 조계사 위령법회에서 “비통하고 죄송한 마음”이라며 공개석상에서 처음 사과의 뜻을 밝힌 바 있다.

특히 윤 대통령이 진상 규명을 강조하며 책임자 엄벌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만큼 관련 감찰과 수사가 끝나는 대로 윤희근 경찰청장과 김광호 서울청장 등 경찰 지휘부에 대한 대대적인 문책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왜 4시간 동안 물끄러미 쳐다만 보고 있었느냐”, “112신고가 안 들어와도 조치를 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 이것을 제도가 미비해서 대응을 못했다고 하는 말이 나올 수 있느냐”며 경찰을 강하게 질책했다.

한편 경찰 특별수사본부는 이날 이임재 전 서울 용산경찰서장과 참사 당일 서울경찰청 상황관리관이었던 류미진 전 서울경찰청 인사교육과장, 박희영 용산구청장,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했다고 밝혔다. 특수본은 ‘안전사고 우려’가 담긴 정보 보고서를 참사 발생 이후 삭제한 용산경찰서 공공안녕정보외사과장과 계장에 대해선 증거인멸,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를 추가 적용해 입건했다.

안석 기자
홍인기 기자
2022-11-08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