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代잇기’보다 가정행복이 우선

‘代잇기’보다 가정행복이 우선

입력 2010-01-13 00:00
업데이트 2010-01-13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아선호 배경과 의미

아들·딸 선호의 역전현상은 ‘가치의 변화’가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전통적으로 볼 때 아들은 대(代)를 잇거나 늙은 부모를 공양하는 ‘유교적 가치’로 특정됐으나, 최근 들어 이런 가치가 급격히 깨졌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육아정책연구소 이정림 박사는 “조사에 참여한 부모들이 자녀에 대한 가치를 집안을 위한 가치보다 가정의 행복 등 분위기를 위한 가치에 무게를 두고 있었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취학 예비소집일인 12일 경기 수원시 한 초등학교 1학년 교실에 앉아있는 예비 초등생 대부분이 여자아이다. 연합뉴스
취학 예비소집일인 12일 경기 수원시 한 초등학교 1학년 교실에 앉아있는 예비 초등생 대부분이 여자아이다.
연합뉴스
이 같은 의식의 변화는 남녀 차별에 대한 사회시스템의 변화에서 비롯된 것으로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정부가 성 감별과 낙태를 법으로 금지했고, 가부장제의 산물인 호주제가 2005년 헌법재판소의 헌법불합치 결정으로 폐지된 것도 한몫했다. 또 여성의 종중 참여라는 대법원 판결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이 같은 변화는 ‘여성파워’의 산물이라는 분석이 보다 설득력을 갖는다.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등으로 남성 중심의 사회구조가 허물어졌고, 힘의 균형이 점차 여성 쪽으로 쏠리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임신 중 원하는 아이의 성별에 대해 어머니는 딸 37.9%, 아들 31.3%를, 아버지는 딸 37.4%, 아들 28.6%로 부모가 모두 딸을 선호하고 있다는 육아정책연구소의 조사결과로 입증됐다. 부계혈통을 근간으로 하는 한국사회 대가족제도의 산물인 남성우위의 성관념에 마침표가 찍힌 셈이다.

이번 조사결과에 대한 반응은 크게 둘로 나뉘었지만 예상했던 대로라는 게 대세를 이뤘다. 미혼의 이지영(26·여)씨는 “자녀는 행복한 가정을 위해 필요하고, 부모도 아이의 행복을 위해 노력할 뿐”이라며 “딸과 아들에 대한 구분을 떠나 부모는 아이의 미래에 대해 관심을 가질 뿐”이라고 말했다. 경북 안동의 한 종갓집 종손인 김모(40)씨는 “아들 둘을 낳아 집안의 요구에 부응했지만 아이들에게는 대를 잇기 위한 아들을 낳아야 한다는 교육을 하고 있지 않다.”면서 “집안 분위기 등을 고려하면 딸을 낳고 싶은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반면 유교 문화가 남아 있는 한 아들이 꼭 필요하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자신을 종손이라고 밝힌 권모(32)씨는 “아직 결혼하지 않고 있지만 결혼하면 꼭 아들을 낳을 생각”이라면서 “딸은 결혼하면 출가외인이라는 인식이 있고 제사를 지내기 위해서도 아들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씨는 “법원의 판결 등으로 여성이 종중원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종가에서 모든 일은 남성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면서 “단지 최근 출산한 부부를 중심으로 여아의 선호도가 높다고 남아선호 사상이 완전히 없어졌다고 단정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이석기자 hot@seoul.co.kr

2010-01-13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