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간인 관리소장이 사병 가혹행위 의혹

민간인 관리소장이 사병 가혹행위 의혹

입력 2010-01-25 00:00
업데이트 2010-01-25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헌병대 조사중에도 방치… 사건 불거지자 사퇴

민간인이 이용할 수 있는 군 골프연습장에 현역병이 근무하는 것은 편법이다. 게다가 일부 민간인 관리인이 현역병들에게 가혹행위를 벌여왔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육군 모 골프연습장 관할 부대와 헌병대도 이런 의혹을 조사해 온 게 확인됐다. 이 부대 관할 출장 장병 숙박시설과 골프연습장에서 파견 근무한 현역병 11명이 관할부대와 헌병대의 가혹행위 실태 조사에서 밝힌 진술에 따르면 한 병사는 지난해 10월 A씨가 훈계 도중 시선을 딴 곳으로 돌렸다는 이유로 볼펜을 던져 안경테가 부러졌다고 말했다. 또 다른 병사는 문서작성을 잘못했다는 이유로 얼차려를 받는 도중 A씨가 발로 머리를 건드리는 등 인격 침해 행위를 당했다고도 진술했다. A씨는 업무 미숙 등을 이유로 현역병들에게 욕설을 하거나 일부 병사들을 구타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해당 부대 관리장교들은 파견 현역병들에게 이 같은 소원수리를 접수하고 헌병대 조사를 의뢰, 관련 의혹 중 상당부분을 확인했다.

군 관계자는 24일 “관리소장의 비위행위 혐의를 인지하고 관련 대상자에 대한 조사를 통해 가혹행위, 욕설 등 비위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26일 징계위원회를 소집했지만 A씨가 22일 책임을 인정하고 사퇴했다.”고 밝혔다. A씨는 서울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본인 때문에 육군과 해당부대에 오점을 남기게 돼 죄송스럽다.”면서 “병사들의 진술이 꼭 사실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 자체가 관련자들과 부대에 해를 끼치는 일이라고 생각해 사표를 냈다.”고 말했다.

A씨가 사표를 내기는 했지만 군이 골프연습장·복지회관 등에 현역병을 파견근무시키면서 민간인 관리인에게 이들에 대한 관리권을 일임해 현역병 관리에 소홀했던 게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해당 부대는 A씨의 가혹행위 의혹이 제기돼 헌병대가 조사에 착수한 10여일 동안 A씨와 관련 현역병들을 분리시키지 않고, 기존 업무에 그대로 투입한 사실도 확인됐다. 2차 사고가 벌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한 것이다.

이와 관련, 부대 관계자는 “헌병대가 관련자 전원을 조사하면서 먼저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면서 “현역병 관리실태 등에 대한 후속 감사 등을 통해 관리 미숙 부분 등도 바로잡겠다.”고 밝혔다.

홍성규기자 cool@seoul.co.kr
2010-01-25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