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성의 재정적 자립이 이혼율 낮춘다

여성의 재정적 자립이 이혼율 낮춘다

입력 2010-01-25 00:00
업데이트 2010-01-25 12: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성의 재정적 자립이 이혼율을 낮추고 평등하고 행복한 부부상을 정립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인터내셔널헤럴드트리뷴(IHT)은 25일 여성이 직장생활을 하고 집안일을 남녀가 분담하는 등 전통적인 성역할이 변화하는 것이 이혼율을 낮추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IHT는 미국의 싱크탱크인 ‘퓨리서치센터’의 최근 보고서를 인용,미국 부부 중 22%가 여성이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데 이는 1970년의 7%에 비해 남녀의 성 역할이 크게 바뀐 것이라며 이 같은 추세 탓에 이혼율이 낮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재정적 자립이 이혼의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여겨지지만,미국의 이혼율 추세를 살펴보면 여성이 경제적으로 자립할수록 이혼율은 오히려 하락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미국에서 1970년대 후반 부부 1천쌍 가운데 23쌍이 이혼을 했지만 이후 이혼율은 계속 떨어지면서 현재는 1천쌍 가운데 17쌍 이하로 이혼부부의 비율이 하락했다.

 또한,지난해 미국진보센터의 보고서를 보면 기혼 여성이 직장생활을 하는 비율이 적은 주(州)일수록 이혼율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여성의 경제적 자립도와 이혼율이 ‘역상관 관계’에 있다는 증거는 곳곳에서 관측된다.

 여성의 경제적 역할과 성평등을 연구하는 대부분 경제학자와 사회학자들도 대체로 재정적으로 자립한 여성들은 결혼을 할 때 선택권도 넓고 ‘협상력’도 크다고 입을 모은다.

 이에 대해 미국의 가정문제 연구단체인 ‘동시대 가정위원회’의 스테파니 쿤츠 조사국장은 “여성은 이제 더이상 교육수준에서나 경제적으로 우위에 있는 남성과 결혼을 할 필요를 느끼지 않으며,이 때문에 좀 더 평등한 위치에서 자신을 지지해주는 남성을 배우자로 택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결혼생활을 직접 예로 들며 “내가 남편보다 교육수준도 높고 소득도 높다”며 “나는 그가 돈을 잘 벌어다 줘서 결혼한 게 아니라 나를 존중하고 집안일을 분담하려고 했기 때문에 결혼했다.점점 더 많은 여성이 이런 선택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전통적인 성역할의 변화가 이혼율을 낮추고 부부 사이에 더욱 평등한 관계를 정립시키는 순기능을 갖고 있긴 하지만,이러한 변화가 그리 순조롭게 일어나는 것만은 아니다.

 아내를 직장에 보내고 ‘전업주부’로 변신한 전 부동산중개업자 브라이언 월더(36)는 전통적인 남녀의 역할을 바꾸는 게 처음에는 힘이 들었다고 토로했다.

 그러나 그는 “지금은 주위의 결혼한 여성들이 ‘우리 남편이었으면 못할 일을 한다’고 칭찬한다”면서 “나는 그들에게 여자들이 직장생활을 잘할 수 있는 것처럼 남자들도 누구나 나처럼 가정을 잘 돌볼 수 있다”고 답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