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광·한화·롯데그룹 조상묘 도굴범 동일인

태광·한화·롯데그룹 조상묘 도굴범 동일인

입력 2010-01-28 00:00
업데이트 2010-01-28 15: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기업 창업자의 묘지를 파헤쳐 유골을 훔친 뒤 돈을 뜯으려한 도굴범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북지방경찰청은 태광그룹 창업자인 고(故) 이임용 전 회장의 묘지를 도굴해 유골을 훔친 혐의(분묘발굴 및 사체 등 영득)로 A(49)씨를 붙잡아 조사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A씨는 지난 1999년 울산에서 발생한 롯데그룹 신격호 회장의 부친묘 도굴사건과 2004년 충남 공주에서 발생한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조부모 묘 도굴사건의 범인과 같은 사람인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경찰은 덧붙였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지난 26일 오후 경북 포항시 청하면 서정리에 있는 이 전 회장의 묘지를 파헤쳐 유골 일부를 훔치고 나서 그룹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유골을 돌려주는 조건으로 현금 10억원을 요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묘지를 파헤친 뒤 곧바로 전화를 해 현금을 요구했으며 이후에도 수차례 전화를 했으나 자신의 용건만 말한 뒤 곧바로 전화를 끊는 수법으로 경찰의 추적을 피해왔다경찰은 이번 범행 수법이 지난 1999년과 2004년 울산과 충남 공주에서 발생한 롯데.한화그룹 가족 묘지 도굴사건과 유사해 당시 범인으로 검거됐던 A씨 등을 유력한 용의자로 보고 추적을 해왔다.

 경찰은 26일 오후를 전후해 이 전 회장의 묘지 근처에 있는 폐쇄회로(CC)TV에 렌터카가 찍힌 모습과 용의자 A씨가 묘에 접근하는 모습을 확인하고 그를 추적해 왔으며,28일 오후 2시15분께 대전시 동구에서 붙잡았다.

 그는 붙잡힌 뒤 단독범행을 주장하며 범행사실을 시인했지만 훔쳐간 유골의 장소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A씨의 집 등에 대한 수색을 실시해 유골을 찾을 계획이다.

 경찰은 그의 진술과 CCTV정황 등을 바탕으로 일단 단독범행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공범 여부에 대해서도 수사할 방침이다.

 대구·포항=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