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춘투 앞두고 ‘제3노총’ 떴다

춘투 앞두고 ‘제3노총’ 떴다

입력 2010-03-06 00:00
업데이트 2010-03-06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노총이나 민주노총과는 차별화되는 제3의 노동운동을 모색하기 위한 노동조합 연대가 출범해 5월의 춘투(春鬪)를 앞두고 노동계에 파장이 일고 있다.

5일 노동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과 서울메트로 노조 등 전국 40여개 노조 위원장과 집행간부 120여명은 4일 충북 충주시 수안보 서울시공무원수련원에서 모임을 열고 ‘새희망 노동연대’를 공식 출범시켰다. 연대에는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KT, 서울메트로 노조와 전국지방공기업노조연맹, 서울시공무원노조, 전국교육청공무원노조연맹 등 40여개 노조가 참여했다. 이들 노조 중에는 한국노총이나 민주노총 소속이거나 상급단체가 없는 독립노조도 있다.

새희망 노동연대는 “노동운동의 청렴성을 확보하고 노동자를 섬기면서 국민에게 봉사하는 노동운동을 지향한다.”는 취지문을 채택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노동운동 ▲투쟁보다 정책·공익노조 지향 ▲사회적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노조로 거듭날 것 등을 결의했다. 연대는 현재 조합원 규모가 12만명 안팎일 것으로 추정하나 내년 7월 복수노조가 허용되면 뜻을 같이하는 조합원 규모가 23만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공동 의장을 맡은 오종쇄 현대중공업 노조위원장은 “제3노총과 같은 전국적 규모의 노동단체는 아니지만 기존 노동 단체들과는 다른 방식의 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연대는 오는 5월1일 노동절에 사회봉사활동을 시작으로 공식활동에 들어간다.

한편 연대에 참여한 KT노조와 KT는 이날 서울 서초동 올레캠퍼스에서 이석채 회장과 김구현 노조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항구적 노사평화 유지, 고용안정 노력 등의 내용을 담은 ‘올레 KT 창조적 신노사문화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0-03-06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