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유리양 끝내 숨진채…용의자 안 놓쳤더라면

이유리양 끝내 숨진채…용의자 안 놓쳤더라면

입력 2010-03-06 00:00
업데이트 2010-03-06 2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 실종 여중생 11일만에 이웃집 물탱크서 숨진 채 발견

 지난달 24일 부산 사상구의 한 다가구 주택에서 실종돼 경찰이 공개수사에 나섰던 여중생 이모(13) 양이 11일 만인 6일 오후 끝내 숨진 채 발견됐다.

 이에 따라 경찰은 7일 이 양의 정확한 사인을 규명하는 한편 유력한 용의자 김모(33) 씨의 행방을 추적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기로 했다.

 그러나 이 양의 시신이 이 양의 집에서 직선거리로 불과 50m 떨어진 이웃집 옥상 물탱크에서 발견돼 경찰의 초동수사가 허술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미지 확대


 ◇사건발생=올해 중학교에 입학할 예정이던 이 양은 지난달 24일 오후 7시께 자신의 집에서 어머니(38)와의 전화통화를 끝으로 실종됐다.

 이 양이 늘 갖고 다니던 휴대전화기와 안경이 집안에 있었고,집 화장실 바닥에서 외부인의 것으로 추정되는 발자국 3~4점이 발견돼 납치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 양의 안전을 우려해 은밀하게 수사를 진행하던 경찰은 지난달 27일 공개수사로 전환했고,3월2일에는 유력한 용의자 김 씨를 공개수배했다.

 또 부산에서 단일 사건으로는 최대 인원인 2만여명의 경찰관 및 의경과 헬기,수색견을 동원해 대대적인 수색작업을 벌였다.

 ◇시신발견=이 사건을 수사중인 부산 사상경찰서 실종아동 수사본부는 6일 오후 9시23분께 이 양의 집에서 직선거리로 50m,도보로 100m가량 떨어진 권모(67) 씨의 집 보일러실 위에 놓인 물탱크 안에서 이 양의 시신을 발견했다.

 깊이가 1.3m인 빈 물탱크 바닥에 엎드린 채로 발견된 이 양의 시신은 알몸 상태로 손발이 끈으로 묶인 채 검은색 비닐봉지에 쌓여 있었고 횟가루와 벽돌,타일,대리석 등 건축자재로 덮어 위장된 상태였다.

 이 양의 옷과 신발을 담은 비닐봉지도 함께 발견됐으며 물탱크 뚜껑은 벽돌로 눌려져 있었다고 경찰은 밝혔다.

 ◇사인규명=경찰은 7일 물탱크를 통째로 뜯어 양산부산대병원으로 옮긴 뒤 시신 부검을 하는 등 정확한 사인을 조사 중이다.

 경찰은 일단 이 양의 시신에서 특별한 외상이 발견되지 않은데다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르는 울혈(鬱血) 현상을 보이는 점 등으로 미뤄 용의자가 이 양을 성폭행하고,무엇인가로 호흡기를 막아 질식사시킨 뒤 유기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시신 상태로 볼 때 이 양이 숨진 것은 며칠 지난 것으로 보인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또 이 양의 시신에서 용의자의 것으로 추정되는 체모를 채취해 정밀감식에 들어갔다.

이미지 확대
연합뉴스
연합뉴스


 ◇용의자 추적=경찰은 이에 따라 용의자 김 씨를 검거하기 위한 전담반을 편성,전문 수사인력을 총동원한다는 계획이다.

 경찰은 김 씨가 지난 3일 사건현장 주변에 나타났고,공개수배된 상태여서 멀리 도주하지는 못했을 것으로 보고 주변지역에 대한 검문검색과 수색을 강화하는 한편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김 씨의 연고지 수사도 병행하기로 했다.

 그러나 경찰은 지난 3일 새벽 수색도중 이 양의 집에서 불과 20여m 떨어진 빈집에서 김 씨를 발견했으나 눈앞에서 놓치는 실수를 범하는 등 수사에 허점을 드러냈다.

 강희락 경찰청장은 7일 수사본부가 차려진 부산 사상경찰서와 사건현장을 잇따라 방문,철저한 수사를 통해 용의자를 조기에 검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