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대혈로 어린이 뇌성마비 치료

제대혈로 어린이 뇌성마비 치료

입력 2010-03-24 00:00
업데이트 2010-03-24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가 제대혈(탯줄혈액)을 이용해 만 1세 뇌성마비 어린이의 일부 증상을 치료했다는 임상 결과가 보고됐다. 의료진은 “제대혈을 이용한 세계 최초의 치료사례”라고 말했다.

CHA의과학대 분당차병원 재활의학과 김민영 교수팀은 지난해 9월 뇌성마비 환자 2명을 대상으로 미리 보관해 둔 자신의 제대혈 줄기세포를 이식한 뒤 7개월여를 추적 관찰한 결과, 혼자 일어서기와 걷기 등의 치료 효과가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김 교수는 “환자에게 제대혈 줄기세포를 이식하면서 줄기세포의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해 적혈구 생성인자를 함께 주입했다.”고 말했다.

의료진에 따르면 이번에 제대혈을 이식받은 뇌성마비 환자는 시술 당시 각각 생후 8개월, 32개월 된 남자 아이였다. 8개월 된 아이의 경우 신생아 황달과 뇌실 주변의 백질연화증으로 생후 5개월째부터 치료를 받았으나 배밀이는 물론 혼자서 앉지 못했다. 의료진은 이 아이에게 출생 당시 보관해 뒀던 자신의 제대혈을 이식하고, 적혈구 생성인자를 12회가량 주사했다. 그 결과, 시술 4주 후부터 배밀이를 시작했고, 시술 3개월째에는 물건 두 개를 한 손으로 잡고 놀았으며, 누웠다 일어나 앉는 자세를 취하기도 했다. 치료 5개월째에는 무릎으로 기고, 잡고 일어서는 모습이 관찰됐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이 임상 결과를 대한재활의학회에서 발표한 데 이어 조만간 국제학술지에도 발표할 예정이다.

김 교수는 “두 아이는 몸 상태뿐 아니라 MRI 촬영에서도 이전 사진과 비교해 백질신경섬유가 많이 생성된 특성을 보였다.”며 “이는 자가 제대혈이식이 뇌성마비의 원인인 백질연화증의 근본적 치료방법이라는 점을 확인시킨 결과”라고 말했다.

심재억기자 jeshim@seoul.co.kr
2010-03-24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