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법정스님 책 받을 신문배달원 거의 다 찾았다

법정스님 책 받을 신문배달원 거의 다 찾았다

입력 2010-03-24 00:00
업데이트 2010-03-24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덕진은 머리맡에 남아 있는 책을 나에게 신문을 배달한 사람에게 전하여 주면 고맙겠다”

 법정스님의 유언장 2가지 중 ‘상좌들 보아라’에 적힌 유언을 받들기 위해 애쓰고 있는 법정스님의 상좌 덕진스님은 24일 “백방으로 수소문한 결과 법정스님이 신문을 받아보신 것은 봉은사 다래헌에 지내실 때인 것으로 파악됐다”며 “현재 당시 배달원으로 일한 2-3명 정도로 대상을 압축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날 길상사에서 열린 법정스님 49재 2재에서 만난 덕진스님은 “법정스님이 1970-1973년 봉은사 다래헌에 머무르실 때 신문을 구독하셨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당시 영동대교가 없을 때여서 성수에서 배를 타고 청담나루에 건너가 봉은사에 신문을 배달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또 “그러나 그 당시에도 종무소로 신문이 배달됐을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로 스님이 책에서 쓰신 것처럼 ‘신문이오’라고 외치며 처소까지 직접 배달했을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강원도 토굴에서 정진하고 있는 덕진스님은 은사인 법정스님이 왜 자신에게 이 일을 맡기셨는지는 짐작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덕진스님은 “스승께서 내린 일종의 화두일 수도 있지만,일단은 남기신 말에 따라 계속 수소문하고 있다”며 “70년대 초반 봉은사에 함께 사셨던 어른 스님들을 찾아 여쭤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덕진스님은 ‘머리맡에 남아 있는 책’은 법정스님이 말년을 지내던 강원도 오두막에 남은 책 10여권을 뜻하는 것으로 판단한다며 “‘어린왕자’ 등 소설들과 시집 몇 권,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의 ‘월든’ 등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길상사에는 많은 조문객이 찾아 법정스님을 추모했다.

 법정스님의 3재(3월31일),4재(4월7일)는 길상사에서 봉행되지만,5재는 법정스님과 함께 ‘맑고향기롭게’ 운동을 시작했던 청학스님이 주지로 있는 광주 무각사에서 4월14일 진행되며,6재(21)는 길상사에서,마지막 7재는 송광사에서 봉행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