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진작가協 공금유용 의혹

사진작가協 공금유용 의혹

입력 2010-03-25 00:00
업데이트 2010-03-25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회원수 6200여명의 국내 최대 규모 창작사진 작가 단체의 공금이 유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지난 16일 서울 동숭동 (사)한국사진작가협회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여 회계 장부 등을 확보했다고 24일 밝혔다. 경찰은 이 협회 A이사장 등이 판공비와 업무추진비, 복리후생비 등을 개인 용도로 유용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일부 회원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벌였으며, 아직까지는 구체적 혐의가 드러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경찰은 관련 인물들에 대한 추가 소환 조사 및 계좌추적 등을 통해 의혹을 밝힐 계획이다.

일부 회원들은 A이사장이 협회 예산을 개인 용도로 쓰고 협회 주최 공모전에서도 금품이 오갔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협회 측은 공금 유용 등은 없었으며, 의혹을 제기한 배후에 협회 부이사장 B씨가 있다고 주장한다.

협회 안팎에서는 단체 내부의 잡음이 경찰 수사로까지 이어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B씨는 2008년 3월 협회 회보인 ‘한국사진’의 표지에 당시 당선된 이명박 대통령의 사진을 실어 회원들의 반발을 샀다. 당시 회보에 정치인의 사진이 실린 것은 이례적인 일이었다. 또 B씨는 표지의 이 대통령 사진을 자신이 직접 찍었다고 밝혔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 징계위원회에 회부되기도 했다.

안석기자 ccto@seoul.co.kr

2010-03-25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