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묻지마 폭력.성희롱에 초등학생 시달린다

묻지마 폭력.성희롱에 초등학생 시달린다

입력 2010-03-25 00:00
업데이트 2010-03-25 0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린이재단,피해 학생 41명과 면담 내용 공개

초등학생들 사이에 고학년생이나 동급생에 의한 ‘묻지마’ 폭력이 빈발하고 있고,학교 밖에서의 성폭력·성희롱 사건도 적지 않아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25일 어린이재단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4개월간 ‘아동폭력예방(CAP,Child Assault Prevention)’ 워크숍에 참가해 상담을 희망한 초등학생 335명 가운데 41명(12.2%)이 심각한 수준의 학교폭력 또는 성폭력을 당한 적이 있었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35명은 학교폭력,6명은 성폭력이나 성희롱 피해 경험이 있다고 했다.

 지난해 워크숍에 참가한 전체 1천609명에게서 받은 소감문에서도 30건(1.9%)의 성폭력 관련 내용이 발견됐다.

 학교폭력 상담 사례를 보면 저학년 학생이 고학년이나 동급생에게 이유 없이 폭행을 당한 경우가 적지 않았다.

 한 초등학교 4학년 남학생은 상담 과정에서 “6학년 형이 벽 쪽으로 밀면서 주먹으로 때렸다.그냥 지나가는 중이었는데 기분 나쁘게 쳐다봤다는 이유로 때렸다.”고 말했다.

 이 학생은 “그 형은 때리면서 아무한테도 말하지 말라고 해서 그 형이 졸업할 때까지만 참으려고 했는데 CAP에 참가하면서 이런 비밀은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덧붙였다.

 다른 3학년 남학생도 “같은 반에 10cm 정도 더 큰 애가 있는데,쉬는 시간마다 주먹으로 때린다.그래서 학교에도 가기 싫은 적이 있었다.”고 호소했다.

 2학년 여학생은 “앞자리에 앉는 아이가 내 돈을 (5차례 정도) 빼앗아갔다.그때마다 기분이 안 좋았지만,그 아이들이 너무 가까이 앉아 있어 아무한테도 말하지 못했다”고 했다.

 어린이재단은 “이런 일이 교내에서 선후배나 또래 간에 빈번히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아동에게 정신적 충격을 줄 정도의 성폭력·성추행 상담 사례도 여럿 접수됐다.

 1학년 여학생은 “같은 아파트에 사는 윗집 아저씨가 뽀뽀하고 몸을 만졌다.너무 무서워 처음엔 소리를 못 질렀는데 아저씨가 또 뽀뽀를 하려 해 울면서 소리를 질렀다.엄마가 바로 나오자 아저씨는 도망갔다.”고 말했다.

 5학년 여학생은 “놀이터에서 아빠가 잠시 전화통화하러 간 사이 낯선 사람이 다가와 내 몸을 만지고 갔다.그땐 너무 무서워서 아빠한테 말 못하고 있다가 집에 와서 할머니에게 이야기했다.”고 털어놨다.

 4학년의 한 남학생은 10세 때 낯선 아저씨에게서 납치당할 뻔한 아찔했던 기억을 떠올렸고,3학년 남학생은 하굣길에 중학생에게 성희롱을 당한 경험을 털어놨다.

 재단은 “아동들이 뜻밖의 폭력 피해를 당해도 교사나 부모가 화낼까 봐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CAP 프로그램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