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침몰선체진입 매우 힘들어…선체탐색 80% 완료”

“침몰선체진입 매우 힘들어…선체탐색 80% 완료”

입력 2010-03-30 00:00
업데이트 2010-03-30 1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난구조대(SSU) 전문장교인 송무진 중령은 30일 초계함 함미에 갇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생존자 구조작업과 관련,”침몰 선체 탐색 작업은 70-80% 완료됐으나 선체 진입작업이 굉장히 힘들다“고 밝혔다.

 평택함 구조부장을 지낸 송 중령은 이날 국방부 청사에서 진행된 브리핑을 통해 ”서해는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알아주는 조류가 빠른 곳“이라며 ”서해상 구조작업은 다른 곳하고 많이 틀리다“며 이같이 말했다.

☞ [사진] 실낱같은 희망이라도…천안함 침몰 그후

 그는 ”구조작업 해역의 조류는 3-4노트에 달하고,이는 태풍이 부는 빌딩 위에 혼자 서 있는 느낌“이라며 ”수중은 대기보다 14배 저항이 있는 만큼 인도색(잠수용 가는 밧줄)을 통해 기동이 가능하며,인도색은 잠수사의 생명과 직결되는 생명줄“이라고 구조작업 환경을 설명했다.

 송 중령은 이어 구조작업은 ‘선체탐색→공기 주입→출입구 확보→생존자 확인’ 등의 단계로 진행되며,1단계인 선체탐색은 70-80% 완료됐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군은 29일 오후 10시14분-27분 13분 동안 함미의 깨진 틈을 이용해 산소통 한통 분량의 공기를 주입했다.주입된 공기량은 3천리터(82큐빅피트)로 공기 중 20% 정도가 산소인 점을 감안하면 5시간 정도 호흡할 수 있는 양이라고 군은 설명했다.

 송 중령은 이와 관련 ”선체내 밀폐된 공간에는 공기를 집어넣을 수 없지만 노출된 부분에는 공기가 충분히 들어갈 수 있다“며 ”기관실 내에 생존자가 있으면 도움이 되며,생존자가 있을 가능성을 고려하면 지속적으로 동시에 공기 주입작업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출입구 확보작업에 대해 ”함미 선체가 옆으로 누워있고,수중에서 손전등으로 비춰도 시계는 30㎝에 불과하다“며 ”생명줄과 로프로 묶어 가까운 길로 들어간다고 쳐도 함미 기관부로 들어가는데 3-4개 격실문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광장히 위험한 고난도 기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송 중령은 잠수사의 작업여건과 관련,”심해 잠수를 위해선 우주복같은 복장을 갖춘 헬맷 잠수를 해야 하지만 이를 준비하는데 3-4일이 소요된다“며 ”현재 안전규정을 어기고 스쿠버 잠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잠수시간도 10분 이상 했을 때 자가치료 개념인 감압 과정을 거치면서 해상으로 올라와야 한다“며 ”잠수에 들어가고 나오는 시간을 감안해도 최대 15분 잠수에 작업시간은 7-8분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