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모든 초등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땅”

日, 모든 초등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땅”

입력 2010-03-30 00:00
업데이트 2010-03-30 1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이 내년부터 초등학교에서 사용될 모든 5학년 사회교과서에 독도(일본명 다케시마.竹島)를 자국 영토라고 표기해 파장이 일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일본이 2011년부터 사용할 초등학교 검정교과서에 독도(일본명 다케시마)를 자국 영해로 포함하는 경계선을 긋는 등 영유권 주장을 더욱 명확히 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일본의 초등학교 교과서 모습. 연합뉴스
일본이 2011년부터 사용할 초등학교 검정교과서에 독도(일본명 다케시마)를 자국 영해로 포함하는 경계선을 긋는 등 영유권 주장을 더욱 명확히 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일본의 초등학교 교과서 모습.
연합뉴스


 이는 영토와 지리개념을 처음으로 배우는 일본의 모든 초등학생에게 ‘독도는 일본땅’이라고 가르치려는 의도를 분명히 드러낸 것으로 풀이돼 향후 한일 양국간 외교적 긴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30일 오후 3시부터 1시간 동안 교과용도서 검정조사심의회를 열고 ‘시마네현에 속해 있는 다케시마가 한국 정부에 의해 불법 점거되어 있다’고 기술하거나 지도상에 점이나 경계선으로 독도가 일본 영해에 포함된 섬인 것처럼 묘사한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5종 전부에 대해 합격 통지했다.

 올해까지는 사회교과서 5종 가운데 3종에만 독도 관련 기술이나 지도가 포함돼있었지만 이번 검정 결과로 일본의 모든 초등학생들이 선택의 여지 없이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주장을 배우게 된 셈이다.

 검정에 합격한 5종 가운데 올해 새로 독도관련 표기를 한 광촌도서와 교육출판은 지도상에 △점과 경계선을 표시하고 △점에는 ‘다케시마(竹島)’를 명기하고 있다.

 또 일본 문교출판 5학년 사회상(上)과 동경서적은 현행본대로 지도상에 점과 경계선을 표시함으로써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고 문교출판 5학년 사회 하(下) 역시 현행과 같이 ‘독도를 한국이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다’고 기술하고 지도상에 점과 경계선을 표시하고 있다.

 이들 교과서 업체들은 작년 5월28일부터 6월2일 사이에 일본 문부과학성에 검정을 신청했으며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검정의견을 통해 독도 영유권 표기를 강화하라는 뜻을 시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일본 문부과학성 관계자는 “다케시마라고는 표기하고 있지만 일본의 영토인지 아닌지 명확하지 않은 교과서에 대해서는 검정의견으로 수정을 요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이로써 2008년 7월 중등교과서 해설서,작년 12월 고등교과서 해설서에 이어 초등학교 교과서로 독도 영유권 주장의 저변이 확산되면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가일층 노골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이날 김영선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담고 있는 일본의 초등학교 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한데 대해 정부는 강력히 항의하며 근본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이어 “이런 왜곡된 내용의 교과서가 일본의 미래세대에게 그릇된 영토관념과 역사관을 주입함으로써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의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지적했다.

 또 유명환 외교부 장관은 이날 오후 5시30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시게이에 도시노리(重家俊範) 주한 일본대사를 공개적으로 초치하고 이번 사태에 대해 깊은 유감표명과 함께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서울·도쿄=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