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軍, 폭발후 TOD 영상공개…‘함미잘린채 침몰중’

軍, 폭발후 TOD 영상공개…‘함미잘린채 침몰중’

입력 2010-03-30 00:00
업데이트 2010-03-30 18: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방부가 해군 초계함인 천안함이 침몰한 지 5일째인 30일 함정 폭발 직후 촬영한 영상 일부를 공개했다.

 이 영상은 사고 당시 백령도에 설치된 열상감시장비(TOD)로 촬영된 것으로,해안을 경비하던 해병대 병사가 ‘꽝’하는 폭발음을 듣고 촬영한 것이다.



 촬영 분량은 모두 40분이 넘지만 군은 비슷한 화면을 제외하고 1분20초 분량의 영상을 편집해 공개했으며,TOD 장비의 특성상 희미하게 보였다.

 해당 영상은 사고 해역에 천안함으로 보이는 함정이 옆으로 90도 가까이 기울어 있었고,뒷부분부터 물속에 가라앉는 등 서서히 침몰하는 모습이었다.옆으로 기울어진 함수 부분에는 장병들이 희미하게 보여 당시의 절박한 상황을 보여줬다.

 또 함미 부분은 군의 설명대로 잘려나간 듯 했다.하지만 함미부분은 촬영 직전에 떨어져 나가 침몰한 것으로 보여 영상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군은 밝혔다.

 영상에는 이때가 26일 오후 9시33분으로 찍혀 있어 폭발사고 이후 3분 정도 흐른 후에 촬영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어 오후 9시56분부터 촬영된 영상에는 침몰하는 모습의 천안함 주변으로 해군 고속정 두 척이 근접하면서 주변을 도는 모습이 담겨 있었다.

 군 관계자는 “승조원들의 안전을 위해 접근하지 않고 거리를 두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이 영상은 캄캄한 야간에 적외선(IR)으로 10배 배율로 촬영된 것으로,승조원들과 함수 일부 등은 검은색으로 표시되어 있고 차가운 바다와 선체 일부 등은 흰색으로 나타났다.

 사고 초기에 촬영한 이 영상으로 사고 원인을 추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됐지만 화면이 흐리고 폭발 당시 장면이 없어 원인 분석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 군의 설명이다.

 군 관계자는 “비록 열을 감지하는 적외선에 의한 촬영이지만 이 영상으로는 폭발 부위라든지 그 정도 등을 파악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 [사진] 실낱같은 희망이라도…천안함 침몰 그후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