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안함 침몰 이후] “유실 걱정되지만 안전하게 작업해달라”

[천안함 침몰 이후] “유실 걱정되지만 안전하게 작업해달라”

입력 2010-04-13 00:00
업데이트 2010-04-13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종자 가족 스케치

천안함 실종자 가족들은 12일 오후 진행된 함미 예인 작업을 TV를 통해 가슴 졸이며 지켜 봤다. 함미가 수면 위로 떠오른 모습을 보자 마치 돌아온 자식을 보듯 눈물을 쏟아냈다.

김동진 하사의 어머니 홍수향(45)씨는 “TV를 보며 울고 또 울었다.”며 “대포만 봐도 눈물이 나온다.”고 말했다. 이어 “빨리 건져 올려서 시신이나마 깨끗한 상태로 볼 수 있기를 바랄 뿐”이라고 눈물을 훔쳤다. 문규석 상사의 사촌형 강석(44)씨는 “(함미에 있을 실종자) 유실이 걱정되지만, (선체 인양) 작업이 빨라진다고 하니 고마울 뿐”이라고 말했다. 박경수 중사의 사촌형 경식(36)씨는 “최대한 안전하게 작업을 한다니까 믿어야지.”라면서도 긴장감을 감추지 못했다.

☞[사진] 17일만에 드러낸 천안함 함미…어떤 모습?

앞서 천안함 실종자가족협의회는 이날 경기 평택 해군2함대 사령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양기간 단축을 위해 함미를 사고지점에서 4㎞ 떨어진 함수가 있는 수심이 얕은 곳까지 옮기도록 해군 및 인양업체 측과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정국 협의회 대표는 “작업 기간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다가 예인을 결정했다.”며 예인작업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협의회는 이날 오후 2시30분쯤 인양업체로부터 ‘예인하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연락을 받았다. 가족대표단 46명이 전체 회의에 참석해 만장일치로 예인 작업에 동의했다.

한편 실종자가족협의회는 “군의 ‘69시간 생존한계시간’ 발표는 실종자 가족들을 우롱한 처사”라면서 “군은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협의회 측은 “실수로 그런 발표를 했다면 군의 역량에 문제가 있는 것이고, (69시간 생존이 불가능한 상황을) 알고 그랬다면 가족들을 기만하는 지연작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실종자 가족들은 ‘69시간’만 믿고 1분 1초를 기다렸다.”면서 “군을 믿은 만큼 배신감이 더 크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27일 해군 측은 “밀폐 가능한 침실에 머물러 있다면 승조원은 최대 69시간까지 생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지난 8일 김태영 국방부 장관은 “천안함은 완벽한 방수장비를 갖추고 있지 않아 처음부터 (실종자들이) 모두 생존해 있으리라 생각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양진기자 ky0295@seoul.co.kr
2010-04-1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