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백번 실험… 나로호 더 강해졌다”

“수백번 실험… 나로호 더 강해졌다”

입력 2010-04-13 00:00
업데이트 2010-04-13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흥 나로우주센터 가보니

‘예감이 매우 좋다.’ 지난 8일 찾은 전남 고흥 외나로도 나로우주센터. 우리나라 첫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1)’의 2차 발사를 준비하는 센터 관계자들은 “두 번 실망시켜 드리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며 성공 발사를 낙관했다. 6월 중순으로 예정된 2차 발사까지는 두 달쯤 남았지만 이미 카운트다운에 들어간 분위기다. 1차 발사 당시 문제가 된 페어링도 수차례 분리 실험을 통해 완벽하게 보강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 8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관계자들이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2차 발사를 앞둔 나로호(KSLV-I) 1단 발사체를 꼼꼼히 살피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지난 8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관계자들이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2차 발사를 앞둔 나로호(KSLV-I) 1단 발사체를 꼼꼼히 살피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1차 발사 실패로 잃은 것이 더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역설적이지만 1년이 지난 지금은 연구원으로서 더 소중한 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로우주센터 현장 지휘를 맡은 조광래 발사체 연구본부장의 목소리는 차분했지만 표정엔 자신감이 넘쳤다. “7개월 동안 페어링의 비정상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방전 방지실험부터 화약 폭발 같은 수백회의 단위부품 시험을 통해 나로호는 더 강해지고 완벽해졌습니다.”

3월과 4월 초에 페어링이 설치된 나로호 상단과 1단 추진체가 각각 비행기와 배를 통해 센터로 들어온 데 이어 8일엔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만든 과학기술위성 2호가 육로를 통해 센터에 마지막으로 도착했다. 발사체 조립건물에 모인 부품들은 약 한 달간 추가 시험을 거쳐 5월에 최종 조립된 후 6월 중에 우주로 발사될 예정이다.

이날은 나로호 발사 당시 우주선 상단부에 설치된 카메라에서 촬영된 영상이 최초로 공개됐다. 조 본부장은 “영상에서 보는 것처럼 지상 통제실에선 페어링이 분리되지 않아 중심을 잃은 위성의 균형을 잡으려고 여러 가지 조작을 했다.”면서 “결론적으로 발사 실패로 만들어진 극한의 상황에서 최선의 실험을 수행할 수 있었던 셈”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베일에 싸였던 발사대 지하 설비도 직접 들여다볼 수 있었다. 설비실 관계자는 “2007년 러시아에서 받은 발사대 설계도면 2만 1000장을 하나하나 분석해 주요 부품을 국내 기준에 맞춘 국산 부품을 넣어 완전히 새롭게 개발했다.”고 말했다. 이 덕분에 예산을 500억원 이상 줄이고 설치 기간도 6개월 단축하자 러시아 기술진들이 경악했다. 러시아는 당초 준비된 99개의 시험 항목을 348개로 늘렸지만 결국 모든 성능시험에서 100% 통과했다. 그는 “발사체 기술은 비록 전량 러시아에 의존할 수밖에 없지만, 80여개 지하시설에 설치된 273개 보조 시스템과 총길이 140㎞에 이르는 배관 등 발사 시스템 자체는 순수 국내 기술로 이전시켜 향후 우주 발사체를 위한 고급 기술을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주진 항공우주연구원장은 “1차 실패의 원인 분석을 하며 얻어낸 수많은 우주발사체 기술은 10년 뒤 순수 우리 기술로 만든 한국형 발사체(KSLV 2)를 개발하는 데도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면서 “성공적인 발사를 위한 철저한 종합점검을 거쳐 6월엔 성공적인 발사를 이루어 내겠다.”고 말했다.

고흥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0-04-13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