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마존 전사’ 캐머런 댐 건설에 맞선 원주민 지원군으로

‘아마존 전사’ 캐머런 댐 건설에 맞선 원주민 지원군으로

입력 2010-04-13 00:00
업데이트 2010-04-13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화 ‘아바타’에서 인간의 탐욕에 의한 환경 파괴를 경고한 제임스 캐머런(오른쪽) 감독이 환경파괴로 위협받고 있는 아마존 원주민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이미지 확대


뉴욕타임스는 11일(현지시간) 브라질 정부의 댐 건설 계획에 맞서 저항하고 있는 아마존 원주민들이 캐머런 감독을 지원군으로 얻었다고 보도했다.

지난달 아마존 열대우림의 싱구강 유역을 방문한 캐머런 감독은 얼굴에 원주민 분장을 한 채 한 부족의 족장 회의에 참석했다. 70여명의 원주민 앞에 선 캐머런 감독은 “뱀은 먹잇감을 서서히 목 졸라 죽인다. 우리 의지를 약화시키려는 정부 분리정책은 뱀과 같다.”면서 “모두 저항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2월 환경단체로부터 브라질 정부가 싱구강에 세계에서 3번째로 큰 ‘벨로 몬테댐’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 들은 캐머런 감독이 아마존 지키기에 나선 것이다.

“아바타 시나리오를 15년 동안 집필하면서 환경론자가 다 됐다.”고 밝힌 캐머런 감독은 “아마존의 현실이 영화와 너무나 흡사하다.”면서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에게 댐 건설 재고를 촉구하는 편지를 작성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주 내로 아마존을 다시 찾을 예정이다.

박성국기자 psk@seoul.co.kr
2010-04-13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