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교협 “입학사정관제 기준위반 불이익 안줘”

대교협 “입학사정관제 기준위반 불이익 안줘”

입력 2010-04-13 00:00
업데이트 2010-04-13 1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기수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신임 회장(고려대 총장)은 13일 “대학 입시에서 입학사정관제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상암동 KGIT 센터에서 열린 취임식에 앞서 한 기자간담회에서 “1~2점의 점수 차이보다는 인성과 덕성,창의성,잠재력,학업태도를 기준으로 학생을 선발해 사교육 근절과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입학사정관제 공통기준을 만들고 위반 때 제재하는 등의 방안에 대해서는 ‘한국 교육에서는 아인슈타인을 데려놔도 자장면 배달부밖에 안 된다는 말이 있다’며 규제보다는 자율성에 방점을 뒀다.

 그는 “교육당국이 하는 것처럼 간섭과 규제를 하지 않도록,특성에 따라 (입시 전형을) 할 수 있게 자립권을 주는 쪽으로 노력하겠다.기준을 어기면 불이익을 주는 것은 가급적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세계적으로 공인된 인증이나 경시대회 등에서 수학이 중·고교 과정을 뛰어넘는 특출한 (성적을 거둔) 학생은 어떻게 하느냐.우수한 외국어 학교라면 필요한 자격을 갖춘 학생에게 가산점을 줄 수도 있고,경시대회 같은 것을 애당초 못하게 하는 게 아니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 발언이 기존 방침과 다른 게 아니냐는 논란이 일자 대교협은 추가자료를 내고 “공인 외국어 성적이나 외부 경시대회 수상실적 등이 중요한 전형요소나 지원자격 제한 요인이 되는 것은 일반적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자율 규제에 공감대가 형성돼 있어 최소한의 기준을 지키도록 노력하겠다”고 해명했다.

 이 회장은 ‘3불 정책’(본고사·기여입학제·고교등급제 금지)과 관련해서는 “정운찬 총리가 3화 정책(대학자율화,고교교육 다양화,학력차별 완화)을 얘기했고 정부도 2012년까지 국민적 합의점을 찾아 방침을 정하겠다고 했으니 같은 입장”이라고 말했다.

 등록금 인상 억제를 위한 대학 재정 확충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국립대는 연간 학생 1명당 500만원을 정부가 지원하는데 사립대는 10만원밖에 되지 않는다.기업과 개인의 자발적인 헌금과 기부금이 확대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데 앞장서겠지만,국가 지원이 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국·공·사립을 막론하고 대학 재정의 절반 정도를 지원한다면 학기당 등록금을 250만원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기여입학제는) 100억원 이상의 돈을 내 건물을 지어줬다면 그들의 2~3세에는 수학 능력이 검증되면 정원외로 1% 정도는 입학을 허용하는 게 고등교육의 내실을 기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해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서도 대교협은 설명자료를 통해 “기여입학제에 대한 국민의 부정적 인식이 강한 상황에서 이를 무리하게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기여입학제 논의는 대교협이 작년에 정리했듯이 2013학년도 이후 사회적 합의 과정을 거쳐 신중하게 추진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해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