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음악은 모두가 공유하고 느끼는 언어예요”

“음악은 모두가 공유하고 느끼는 언어예요”

입력 2010-05-15 00:00
업데이트 2010-05-15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6일부터 내한공연 자연주의 피아니스트 조지 윈스턴

“같은 경험이라도 상황에 따라 느낌이 달라집니다. 공연이라고 다를까요.”

전 세계적으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미국의 자연주의 피아니스트 조지 윈스턴(61). 그의 내한 공연이 이젠 진부하다고 생각할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는 매 순간이 새롭고 매 공연이 다르다고 말한다. 그는 14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 콘퍼런스홀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이번 내한 공연에 대해 큰 기대를 드러냈다.

이미지 확대
조지 윈스턴
조지 윈스턴


●“과랄디의 섬세함 함께 느꼈으면”

윈스턴은 “스스로가 항상 달라진다.”고 전제한 뒤 상황에 따라 공연에 임하는 자세와 뉘앙스, 느낌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수차례 한국을 방문해도 항상 새로운 공연을 보여줄 수 있는 이유다. “공연 팸플릿을 보면 ‘공연의 프로그램은 연주자의 사정상 내용이 바뀔 수 있다.’는 말이 있죠? 항상 이런 기분으로 공연에 임해요. 그때 제가 어떤 곡을 연주할지 모르는 거죠. 이번 공연도 한국 관객들에게 어떤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몰라요. 모르기 때문에 기대가 되는 거고요.”

윈스턴은 미국의 재즈 피아니스트 빈스 과랄디(1928~1976)에 대한 얘기도 빼놓지 않았다. 이번 공연에서 그는 최근 발매된 앨범 ‘러브 윌 컴‘(Love will come)에 수록된 곡들을 연주할 예정이다. 이 앨범은 과랄디의 음악을 윈스턴이 편곡한 곡들로 구성돼 있다. 윈스턴은 “과랄디의 섬세함이 자연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자신의 음악에 절대적 영향을 줬다.”고 말하곤 했다. “과랄디는 R&B의 요소가 풍부하고 멜로디도 무척 편안해요. 유쾌하죠. 이번 공연에서 관객들과 함께 과랄디의 음악을 함께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쓴소리도 쏟아냈다. 최근 팝 음악의 경향에 대해서다. 그는 1971년 짐 모리슨의 죽음 뒤에 팝 음악에 관심을 접었다고 했다. 가장 좋아하는 가수가 없어졌다는 상실감 때문이었다.

●“수익창출 연연하는 팝계 음악정신 잃어”

최근 팝 음악계는 이전의 음악 정신을 잃어 버렸다고 한탄했다. “모두 수익 창출에 연연해요. 하지만 음악은 산업이 아닙니다. 모두가 공유하고 느끼는 언어죠. 저는 단 한 명의 관객이 있더라도 최고의 연주를 펼칠 것이고, 관객이 없다면 그 자리에서 연습을 할 겁니다.”

조지 윈스턴의 내한 공연은 16일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을 시작으로 20일 전북 익산(솜리문화예술회관), 22일 경기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 23일 부산(을숙도문화회관), 27일 대전(충남대 정심화국제문화회관 정심화홀), 28일 대구(계명아트센터), 30일 경기 안양(안양문예회관 대공연장)으로 이어진다.

이경원기자 leekw@seoul.co.kr
2010-05-15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