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 부처님오신날… 쌍둥이 스님에게 듣는다 - 한 날·한 스승에 출가 신경·인경 스님

오늘 부처님오신날… 쌍둥이 스님에게 듣는다 - 한 날·한 스승에 출가 신경·인경 스님

입력 2010-05-21 00:00
업데이트 2010-05-21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행 동반자로 제 안의 부처 찾을것”

“곁에 있는 서로가 수행의 영원한 화두입니다.”

이미지 확대
서로가 수행의 화두라는 쌍둥이 신경(오른쪽), 인경 스님이 연등이 가득 달린 서울 수유동 화계사 경내를 거닐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류재림기자 jawoolim@seoul.co.kr
서로가 수행의 화두라는 쌍둥이 신경(오른쪽), 인경 스님이 연등이 가득 달린 서울 수유동 화계사 경내를 거닐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류재림기자 jawoolim@seoul.co.kr


쌍둥이는 때로 함께 태어난 상대방 때문에 정체성의 혼란을 겪기도 한다. 한날한시에 태어나 같은 날 같은 스승에게 출가(出家)한 쌍둥이 스님이 있다. 신경·인경 스님이다. 속세 나이는 서른. 수행자라고 해서 속세 쌍둥이들이 겪는 고민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다.

“같은 부모를 둔 형제인데, 형도 아니고 동생도 아닌, 그런데 내 곁에서 나를 쳐다보는 저 사람은 과연 누구인가. 나는 대체 누구인가.”

☞[화보]부처님 오신날 봉축법요식 현장

지난 19일 서울 수유동 화계사에서 만난 신경·인경 스님은 “이런 고민이 결국 출가로 이어졌다.”며 사람 좋은 웃음을 지어 보였다. 아마 앞으로도 이 물음이 평생의 화두가 될 것이라고도 했다.

부처님오신날(21일) 행사 준비를 위해 부산 통도사 반야암으로 곧 내려가야 한다는 형(兄) 신경 스님은 “부처님오신날은 관불(灌佛·불상을 씻김)하고 연등을 달면서 내 안에 있는 부처를 일깨우는 날”이라면서 “부처는 불상이 아닌, 바로 자기 안에 있다.”고 강조했다.

자기 안의 부처를 찾는 이들의 여정은 일찍 시작됐다. 이란성 쌍둥이인 두 사람은 어려서부터 보자기로 스님 가사를 흉내내기를 좋아했다. 결국 대학을 졸업하기도 전인 22살에 나란히 머리를 깎았다. 청춘을 뒤로 하고 훌쩍 속세를 떠날 수 있었던 것은 10살 때부터 시작한 절집 생활 영향이 컸다.

“7살 때 어머니가 돌아가셨는데 어느날 아버지가 절에 가지 않겠느냐고 묻더군요. 순간 ‘아, 절에서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동생 인경 스님의 얘기다. 그 뒤로 형제는 아버지를 만나지 못했다. 이런 과정 속에서 초등학교를 4년이나 늦게 들어갔지만 성적은 학창시절 내내 상위권이었다. 동생이 먼저 동국대 불교학과를 2005년 수석 졸업했고, 3년 뒤 형이 같은 대학 같은 과를 수석 졸업했다. 인경 스님은 동국대 대학원에서 선학을, 신경 스님은 불교학을 공부하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학승(學僧)인 조계종 승가대학원장 지안 스님이 두 사람의 은사인 것은 어찌보면 자연스러운 귀결로 보인다. 통상 형제자매 출가자들은 혈연 애착을 경계하여 일부러 멀리 떨어지기도 하지만 두 사람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우리 중 하나가 입적하면 혈연으로서 남은 자는 분명 아픔이 클 것입니다. 하지만 그저 슬픔에만 잠기지 말고, 수행자로서 그 순간을 바로 깨달음을 위한 순간으로 삼자고 서로 굳게 약속했습니다.”(신경 스님)

두 스님은 불교의 가르침으로 ‘바른 안목’을 가장 강조했다. 신경 스님은 “같은 대상을 두고 말해도 내용은 사람마다 달라진다.”면서 “불교의 가르침은 그런 주관에 휘둘리지 않고 대상의 본질을 꿰뚫어 보도록 노력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화계사에서 7일간 정진 기도 중인 인경 스님은 “사람들은 근심이 생기면 실제 상황보다 으레 더 크게 생각하고 그릇된 판단을 내린다.”며 “오늘을 가장 밝게 사는 것이 내일을 밝게 사는 길”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사람들은 기도할 때마저도 욕심을 부립니다. 하지만 무엇무엇을 해 달라는 기도는 통하지 않습니다. 대신 모든 것에 감사하고 모든 중생이 잘 되게 해 달라고 빌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만물과의 연결고리에 놓여 있는 나 역시 잘 되게 됩니다.” 인터뷰 말미의 두 스님 얘기가 화계사를 내려오는 길 내내 귓전을 맴돌았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0-05-2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