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盧 차명계좌 있나 없나…갈수록 ‘아리송’

盧 차명계좌 있나 없나…갈수록 ‘아리송’

입력 2010-09-05 00:00
업데이트 2010-09-05 17: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인규 전 중수부장 “틀린 것도 맞는 것도 아니다” 檢 “일일이 대응 안 하겠다”

 지난해 ‘박연차 게이트’ 수사를 지휘했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와 관련해 검찰과 뉘앙스가 상당히 다른 언급을 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예상된다.

 이 전 중수부장 발언의 핵심은 ‘노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 존재는 틀린 것도 맞는 것도 아니다’는 것으로,차명계좌의 존부(存否)와 직결돼 있다.

 이에 따라 조현오 신임 경찰청장의 노 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을 계기로 촉발된 정치권 안팎의 논란이 격화될지 주목된다.

 이 전 중수부장은 5일자 중앙선데이에 실린 인터뷰에서 조현오 청장의 발언에 대해 “틀린 것도 아니고 맞는 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이는 언뜻 보면 ‘차명계좌가 있는지 없는지 모른다’며 유보적 태도를 나타낸 것으로 읽히지만,사실상 차명계좌를 확인하지 못했다는 검찰의 기존 입장을 크게 흔드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박연차 게이트’ 수사를 직접 지휘한 당사자의 말이어서 무게감도 다르다.

 박 게이트 수사 당시 중수수 수사기획관이었던 홍만표 대검 기획조정부장은 지난달 조현오 청장(당시 경찰청장 내정자)의 발언으로 노 전 대통령 차명계좌를 둘러싼 논란이 거세지자 “조 내정자의 발언은 사실무근”이라며 “조 내정자는 당시 검찰 수사상황을 보고받는 위치에 있었던 것도 아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이 전 중수부장은 “꼭 차명계좌라고 하긴 그렇지만,실제로 이상한 돈의 흐름이 나왔다면 틀린 것도 아니지 않나”고 지적하면서 “조현오 청장이 어떤 얘기를 어디서 듣고 그런 얘길 했는지는 모르겠지만,검찰이 ‘그런 것 없다’고 했는데 ‘확인해 주기 어렵다’고 하면 될 것을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었는지 모르겠다”고 했다.차명계좌와 관련한 검찰의 입장을 슬며시 꼬집은 셈이다.

 연합뉴스는 이 전 중수부장 발언의 진의를 파악하고자 그와 연락을 수차례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이 전 중수부장의 이 같은 언급은 자칫 차명계좌 논란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정치권에서는 한나라당 홍준표 최고위원이 지난달 30일 “차명계좌 존부에 자신이 있으니까 (조현오 청장을) 임명한 것 아니냐”고 공세를 펼치자,노 전 대통령의 홍보수석을 지낸 천호선 국민참여당 최고위원이 이튿날 “변호인들이 살펴본 검찰의 수사기록에는 차명계좌 이야기가 나오지 않는다”고 반박하는 등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사태 해결의 열쇠를 쥔 검찰은 “충분한 수사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사건이 종결된 이상 관련 수사를 재개하거나 별도 수사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차명계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의 이런 입장에는 차명계좌 재수사가 일반적인 수사 원칙이나 관행에 맞지 않는 데다 국민적 비판을 불러오며 검찰 조직을 위기에 빠트렸던 노 전 대통령 관련 수사를 정치권 공방에 휘말려 재개한다면 실익이 없다는 판단도 깔려 있다.

 검찰이 이 전 중수부장의 이번 언급에 대해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은 차명계좌 논란에 섣불리 휘말려들지 않겠다는 뜻이 담긴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