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 前대통령 차명계좌설 맞는것도 틀린것도 아니다”

“노 前대통령 차명계좌설 맞는것도 틀린것도 아니다”

입력 2010-09-06 00:00
업데이트 2010-09-06 0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인규 前중수부장

지난해 ‘박연차 게이트’ 수사를 지휘했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수부장은 조현오 경찰청장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 발언과 관련, “틀린 것도 아니고 맞는 것도 아니다. 꼭 차명계좌라고 하긴 그렇지만. 실제로 이상한 돈의 흐름이 나왔다면 틀린 것도 아니지 않은가. 조현오 청장이 어떤 얘기를 어디서 듣고 그런 얘길 했는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인규 대검 중수부장 연합뉴스
이인규 대검 중수부장
연합뉴스
●“서거로 살아난 정치인 많다”

이 같은 발언은 차명계좌를 확인하지 못했다는 검찰의 기존 입장을 크게 흔드는 것으로 해석된다. ‘박연차 게이트’ 수사를 직접 지휘한 당사자의 말이어서 무게감도 다르다. 이 전 중수부장의 이 같은 언급은 자칫 차명계좌 논란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중수부장은 5일 중앙선데이와의 인터뷰를 통해 당시 수사와 관련해 민감한 발언을 쏟아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이 죽음으로써 살아난 정치인이 많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야당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정치인도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한테서 돈을 받았다. 내가 개런티(보증)할 수 있어. 최소한 1만달러다. … 솔직히 말해 노 전 대통령이 죽음으로써 살아난 사람이 여럿 정도가 아니라… 많다.”며 정치권에 직격탄을 날렸다.

●“여·야 모두 청문회 출석 원치않아”

그는 자신이 국회 인사청문회 증인으로 출석하지 않았던 배경도 털어놓았다. 이 전 중수부장은 “청문회에 나가려고 했었다. 그런데 야당도, 여당도 나가는 걸 원하지 않았다. 그러고 나서 또 고발하는 건 무슨 경우인가.”라며 고발당한 데 대한 서운한 감정을 표출했다. 이 전 중수부장은 노 전 대통령의 수사기록이 공개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수사기록 공개에는) 10년도 안 갑니다. 다 까집니다. 다 나온다고요. 사람이 다 살아 있는데. 나도 살아 있고. (임채진) 총장도 살아 있는데.”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대검 관계자는 “(노 전 대통령 수사는) 이미 충분히 조사되고 종결된 사인인 만큼 더 이상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임주형기자 hermes@seoul.co.kr
2010-09-06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