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서도 다제내성균 사망자 있다”

“국내서도 다제내성균 사망자 있다”

입력 2010-09-06 00:00
업데이트 2010-09-06 1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대학병원 “아시네토박터균 감염 19명 중 4명 사망추정”

일본의 한 병원에서 ‘다제내성균’인 ‘아시네토박터 바우마니균(Acinetobacter baumannii.이하 아시네토박터균)’에 의한 다수의 사망 추정자가 보고된 가운데 국내 한 대학병원에서도 아시네토박터균에 의한 사망 추정사례를 논문을 통해 이미 보고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보건당국이 국내에서 공식적으로 아시네토박터균에 의한 사망 보고가 없었다고 발표한 것과 다른 것이어서 논란이 일 전망이다.

 6일 국내 K대학병원 감염내과 의료진이 대한의학회에서 발행하는 국제학술지 7월호에 보고한 논문에 따르면 2007년 10월부터 2008년 7월까지 이 병원의 중환자실 입원환자 5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19명(35.8%)에게서 카르바페넴 내성 아시네토박터균이 검출됐다.

 의료진은 이 논문에서 19명의 아시네토박터균 감염환자 가운데 4명이 아시네토박터균 감염 때문에 사망한 것으로 추정하고,이에 따른 사망률이 21.1%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했다.

 또한,병원 내 환경시료 135개 가운데 24개(17.9%)에서 아시네토박터균이 검출됐으며,65명의 의료종사자 가운데서도 7명(10.9%)에게서 같은 균이 나왔다고 의료진은 덧붙였다.

 이를 두고 의료진은 병원 내 오염물질과 의료종사자들에 의한 아시네토박터균 전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이번 조사 이후 병원 내 오염물질과 의료인력에 대한 청결관리 등을 강화한 결과 2008년 8월에는 새로운 아시네토박터균 감염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의료진은 설명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K대학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이번 논문은 아시네토박터균 등의 다제내성균도 병원 내 청결관리 등을 통해 확산을 막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면서 “하지만,이 같은 조사결과는 한 대학병원의 사례에 그치는 게 아니라 국내 중환자실이 모두 비슷한 상황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논문에 대해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오명돈 교수는 “아시네토박터균은 카르바페넴에 내성을 가진 균 가운데 독성이 가장 약하다”면서 “이 균을 몸에 지니고 있다가 사망한 환자가 있을 수 있겠지만,사망에 이르게 된 직접적 원인이 만성질환 때문인지,아시네토박터균 때문인지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