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은행, 서류조작해 C&그룹에 특혜대출

우리은행, 서류조작해 C&그룹에 특혜대출

입력 2010-10-28 00:00
업데이트 2010-10-28 15: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그룹의 비자금 및 정관계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김홍일 검사장)는 28일 C&그룹이 우리은행에서 수백억원의 특혜대출을 받는 과정에 우리은행 직원이 서류를 조작한 정황을 포착해 구체적인 경위를 확인 중이다.

이미지 확대
 특혜대출에 관여한 우리은행 전.현직 고위 관계자와 여신 담당자들에 대한 검찰의 소환조사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검찰은 2008년 3월 우리은행에서 여신심사업무를 담당하는 A부장이 C&중공업에서 신청한 100억원의 대출과 관련해 심사의견서를 허위로 작성한 사실을 확인했다.

 A씨는 당시 C&중공업이 이미 다른 금융기관에서 단기대출한도 219억원을 초과해 349억원을 대출받은 사실을 알면서도,1년전 금액인 89억원만 대출받은 것처럼 기재해 대출이 가능하도록 의견서를 작성했다는 것이다.

 그는 또 C&중공업이 담보로 제공한 부동산에 선순위 담보가 설정돼 있어 잔여 담보가치가 전혀 없음에도 62억원의 담보가치가 있는 것처럼 보고해 여신위원회의 승인을 받도록 도운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여신업무를 담당하는 B차장과 C부장도 2007년 9월 C&그룹이 조선·해운업 위주로 사업을 재편하려고 세운 C&구조조정 유한회사에 주식담보 대출을 하면서 규정을 위반해 한도보다 300억여원을 더 제공한 사실도 확인했다.

 검찰은 C&그룹에 대한 특혜성 대출에 우리은행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결재권을 가진 은행 상층부의 지시나 정치권의 외압이 있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관련자들의 소환을 서두르고 있다.

 검찰이 소환통보할 대상에는 이 시기에 우리은행장으로 재직한 박해춘(62) 전 행장과 동생 박택춘(60) 전 C&중공업 사장 등 관련 임원들과 여신 심사업무 담당자등 10여명에 이를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검찰은 회계장부를 조작해 1천억원대의 사기대출을 받고 계열사를 부당지원한 혐의로 구속된 임병석(49) 회장과 인수·합병 등에 관여한 그룹 전·현직 임원 5~6명을 다시 불러 자금 조달 과정과 계열사 부당지원 경위를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임 회장의 친삼촌인 임갑표(62) 부회장을 비롯한 ‘가신그룹’으로 구성된 ‘재정전략 스태프(자금본부)’가 계열사들의 자금관리와 인수·합병 업무를 주도한 정황을 파악하고 비자금 조성 의혹도 조사중이다.

 검찰은 우리은행 외에도 농협,메리츠화재 등 C&그룹에 대출해준 금융회사에서 제출받은 여신현황자료를 분석해 여신결정 과정을 살펴보는 등 특혜대출 의혹 수사를 1·2 금융권 전체로 확대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