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구촌 테러공포 확산] “예멘사고 원유 누출 많지 않다”

[지구촌 테러공포 확산] “예멘사고 원유 누출 많지 않다”

입력 2010-11-04 00:00
업데이트 2010-11-04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하 2m 매설 송유관서 누출

한국석유공사는 3일 예멘 제4광구 송유관 폭발 사고와 관련, “지하 2m 깊이로 매설된 송유관에서 원유가 누출됐다.”고 밝혔다.

●이용 거의 없어 피해규모 미미

석유공사는 사고 개요를 담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힌 뒤 “그러나 이 광구는 현재 개발 광구로서 생산이 매우 적기 때문에 송유관을 이용한 수송은 거의 없는 상황”이라면서 “이번 파손으로 송유관 내 과거에 잔류한 소량의 원유가 누출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은 “피해 규모 자체는 크지 않고, 탐사 유전이기 때문에 기름 찌꺼기가 조금 나온 정도로 기름 유출도 많지 않다.”면서 큰 사안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다만 최 장관은 “문제는 알카에다의 소행 여부와 한국을 상대로 한 것인지의 두 가지”라며 “이런 의문이 밝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사업이 예멘 4광구 말고도 더 있기 때문에, 한국을 타깃으로 한 것이라면 우려가 되는 상황인 것이 사실”이라며 “현재로서는 예멘 당국과 우리 외교부가 의도를 파악하고 있으므로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 2월에도 유사 폭발사고 발생

석유공사는 이에 따라 파손된 송유관 복구 작업에 착수하면서 회수 가능한 원유는 회수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강영원 석유공사 사장은 “시추하는 곳은 현지 군대가 확실하게 안전을 책임지고 있어 별일이 없기 때문에 이번 사고와 관계없이 작업을 진행할 정도지만, 파이프라인 쪽은 아무래도 안전성에 취약한 면이 있다.”고 말했다. 강 사장은 특히 “올해 2월에도 이번 경우와 비슷한 폭발 사고가 있었고, 과거에도 총격 사고는 여러 차례 있었다.”면서 “그러나 이 사고들은 부족 간 이해관계가 얽힌 갈등에 따른 것으로 추정해왔고, 역시 인명 피해는 생기지 않았다.”고 밝혔다.

신진호기자 sayho@seoul.co.kr
2010-11-0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