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대검도 남경필의원 내사 정황

靑·대검도 남경필의원 내사 정황

입력 2010-11-04 00:00
업데이트 2010-11-04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원관실 ‘불법사찰’ 불거지자 무마하려고 與의원·금감원 동원 시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하 지원관실)이 PD수첩 보도 등으로 ‘민간인 불법 사찰’ 문제가 불거지자 이를 무마하기 위해 여당 의원과 금융감독원을 동원하려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남경필 한나라당 의원 비리 의혹은 총리실뿐 아니라 청와대·국가정보원·대검찰청이 내사했던 정황도 포착됐다.

이미지 확대
3일 서울신문이 입수한 ‘KB 강정원 행장 비리 관련 보고(김종익 관련)’에 따르면 지원관실은 김종익 전 NS한마음 대표에 대한 불법 사찰 문제가 대두되자 강 전 행장과 김 전 대표의 비리 조사 내용을 토대로 ‘대책’을 마련했다. 문건에는 ▲본건을 권택기(한나라당) 의원에게 통보, 선(先) 의혹제기로 김종익 측 지원세력들의 예봉을 꺾고 ▲국회에서 의혹 제기, 금감원 등에서 진상조사·보고토록 조치 등 ‘대책’이 적혀 있다. A4 두 장 분량의 이 문건은 지원관실 점검1팀에서 지난 7월 2일 만들었다.

이와 관련, 서울중앙지검 신경식 1차장 검사는 “PD수첩에 보도되면서 나중에 문제가 생기고 국회 등에서 질의를 하면 김종익이나 강정원 행장도 문제가 있었다는 것으로 피력하기 위해 6월 말쯤 자기들끼리 만든 대책문서”라면서 “권 의원이나 금감원 쪽에 전달하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지원관실에서 받은 것도 없고 이 부분은 잘 알지 못해서 국감에서 언급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또 지원관실이 2008년 9월 25일에 만든 ‘남○○ 관련 내사건 보고’ 문건에는 청와대와 국정원, 대검에서도 남 의원을 내사한 정황이 담겨 있다. 지원관실 공직1팀이 작성한 이 보고서 끝부분의 ‘참고사항’에는 ‘민정2, 국정원, 대검분석팀에서 남○○ 내사 관련’이라고 명기돼 있다. 이에 대해 공직 1팀은 ‘강남경찰서 정○○ 조사관과 이○○에게 위와 같은 첩보를 수집하는 차원에서 동인들을 찾아가 내사를 했으나 경위 정○○은 더 이상 이 사건에 연루되는 게 싫다며 인터뷰 자체를 거부했다 함’이라고 적혀 있다.

김승훈·강병철기자 hunnam@seoul.co.kr
2010-11-04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