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명진스님 봉은사 직영화 수용 “분란 일으켜 죄송… 화쟁위 뜻 따르겠다”

명진스님 봉은사 직영화 수용 “분란 일으켜 죄송… 화쟁위 뜻 따르겠다”

입력 2010-11-04 00:00
업데이트 2010-11-04 1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봉은사 주지 명진스님이 직영사찰 지정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 사과하고 최근 조계종 화쟁위원회가 제시한 중재안을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명진스님은 24일 서울 삼성동 봉은사에서 열린 일요법회 법문에서 “최근 화쟁위원회 스님들과 함께 총무원장 자승스님을 만난 자리에서, ‘지난 7개월간 때로는 수행자답지 못한 언행으로 화쟁위원 스님들과 총무원장 스님, 종도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고 분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했다.”면서 “다시 한번 이 자리에서도 진심으로 참회한다”고 말했다. 이어 “총무원장 스님도 ‘봉은사 대중과 소통하지 않고 성급히 직영지정을 결정하게 돼 미안하게 생각하며 앞으로 남은 문제를 봉은사 사부대중과 잘 상의해 원만히 해결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조계종 화쟁위원회는 봉은사를 직영사찰로 전환하고 인사추천위원회를 구성해 관리인(주지) 후보를 추천받아 총무원장이 임명하도록 하는 내용의 봉은사 문제 해결방안을 지난 12일 총무원과 봉은사 양측에 제시한 바 있다. 새달 13일 4년 임기를 마치는 명진스님은 하지만 재임 가능성 등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는 구체적인 언급없이 “화쟁위 결정을 따르겠다.”라고만 말했다.

이날 일요법회에는 봉은사 신도 1400여명이 참석했고 경내에서는 ‘봉은사를 사랑하는 신도 일동’ 명의로 봉은사 직영사찰 지정 철회와 명진스님의 주지 연임을 촉구하는 유인물이 게시되기도 했다.

 이경원기자 leekw@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