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풍납토성서 초기 백제왕성 증거발견

풍납토성서 초기 백제왕성 증거발견

입력 2010-11-09 00:00
업데이트 2010-11-09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제의 도성유적으로 알려진 서울 송파구 풍납토성에서 한성백제시대(BC 18~AD 475) 최초의 적심시설(積心施設)과 초석(礎石) 건물지가 발견됐다.

적심시설은 건물의 기둥을 받치는 주춧돌인 초석의 밑을 판 다음 자갈 등을 채워 건물 침하를 막는 시설이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지난 3월부터 풍납1동 197 일대에 대한 제7차 발굴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성백제시대 건물지 4개 동을 비롯해 총 100여기의 각종 유구(遺構)를 확인했다고 8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한성백제시대 최초의 적심시설과 초석이 발견된 풍납토성 내 건물지 전경. 네모 안이 이번에 새로 확인된 유구들이다. 주변 승용차에 견주면 그 크기를 확연히 가늠할 수 있다.  국립문화재연구소 제공
한성백제시대 최초의 적심시설과 초석이 발견된 풍납토성 내 건물지 전경. 네모 안이 이번에 새로 확인된 유구들이다. 주변 승용차에 견주면 그 크기를 확연히 가늠할 수 있다.
국립문화재연구소 제공


연구소는 “이들 건물지는 그동안 풍납토성에서 확인된 수혈주거지(竪穴住居址·땅을 구덩이처럼 파서 바닥을 만든 집터)와는 구조에서 큰 차이가 있어 당시 풍납토성이 백제 초기의 왕성이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이번에 발견된 적심시설은 너비 1.8m, 깊이 0.5m로 흙을 파낸 다음 그 공간에 흙과 강자갈을 섞어 채워 넣고 윗부분은 황색 점토로 단단히 다져 만들었다. 지상에 세운 적심시설 건물에서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시설이 확인되지 않고 규모가 대형인 점으로 미뤄 서기 4~5세기경에 만든 관청이나 종교시설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연구소는 덧붙였다.

강자갈을 사용한 적심시설 건물은 비슷한 시기 고구려의 환도산성과 국내성 내부에서도 확인된 적이 있어 고대 건축기술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연구소는 9일 오전 11시 발굴현장에서 자문회의를 열고 발굴성과를 공개한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10-11-09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