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짜 전쟁나는 것 아니냐”

“진짜 전쟁나는 것 아니냐”

입력 2010-11-24 00:00
업데이트 2010-11-24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민· 네티즌 반응

23일 오후 북한군이 인천 연평도에 약 1시간 동안 포탄 100여발을 쏘았다는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이러다 진짜 전쟁이 나는 게 아니냐’며 불안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현장사진] “온동네가 불바다” 연평도에 北 포탄

휴전 이후 처음으로 북한이 남한의 육지를 표적으로 공격해 병사 2명이 숨졌다는 소식에 시민들은 충격을 받은 표정이었다. 특히 시민들은 민가에 포탄이 투하됐다는 사실에 경악했다. 직장에 있던 회사원들은 일손을 놓고 사고 관련 뉴스에 집중했고 길가던 시민들도 스마트폰을 통해 사고 소식을 접했다. 직장인 이모(34)씨는 “서해안에서 잊을 만하면 남북 간 교전이 발생했는데 이번에도 비슷한 사례가 아닌지 걱정된다.”면서 “이제는 뉴스에서 연평도라는 이름만 봐도 북한, 도발, 전쟁이라는 단어가 먼저 떠오른다.”고 말했다.

북측의 기습적인 도발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처가 미흡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대학생 김진원(27)씨는 “정부가 말로는 단호히 대응한다면서 천안함 사건 때도 결국 책임을 분명히 묻지 못하고 지나갔다. 이번에는 처음부터 북한 소행이라는 것이 드러난 만큼 대응도 달라야 한다.”고 말했다.

천안함 전사자 유가족들 역시 격앙된 반응을 보이며 정부가 천안함 사태에 이어 이번에도 어물쩍 넘어가서는 안 된다는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다음 달 말로 예정된 정례 모임을 앞당겨 북한의 이번 도발에 대한 유가족들의 의견을 정부와 정치권·국민에게 전달하겠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백민경·윤샘이나·김양진기자 white@seoul.co.kr
2010-11-2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