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평도 사상자 후송, 배편 이용해 늦어져 ‘논란’

연평도 사상자 후송, 배편 이용해 늦어져 ‘논란’

입력 2010-11-24 00:00
업데이트 2010-11-24 17: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의 연평도 포격으로 대규모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해병대 장병 사상자 가족들은 “사고 당일 오후 응급환자를 배편으로 옮기느라 초기 응급조치가 늦어 피해를 키운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군 후송과정이 적절했는지 논란이 일고 있다.

 중상을 입고 지난 23일 오후 성남 국군수도병원으로 이송된 김지용(21) 상병의 가족들은 24일 “군은 당시 헬기를 연평부대로 띄울 수 없는 상황이라 해병 장병 사상자 17명을 1차로 고속정으로 평택2함대까지 옮긴 뒤 다시 헬기편으로 성남 수도병원으로 후송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생사 기로에 선 응급환자는 초기 응급조치가 가장 중요한데도 불구하고 군 당국이 애초부터 헬기편을 이용하지 않는 바람에 피해가 커졌다는 것이다.

 고 서정우(22) 하사의 유족도 “최초 전사자인 문광욱(20) 일병은 사고 당일 오후 4시30분께 병원 후송과정에서 사망했다는 당시 군 발표가 나오고 한참 지나서야 정우의 사망 소식이 전해졌다”며 군의 조치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해병대 군 관계자는 “헬기가 상시 배치돼 있지 않은 연평부대에 당시 헬기를 띄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서 부대에서 발생한 사상자를 우선 부대 내 의무실로 옮겨 응급조치를 했다”며 “이 과정에서 전사자 두 명에 대해 사망 판정이 내려졌다”고 밝혔다.

 이어 “헬기를 띄울 수 없어 전사자 2명을 포함한 해병 장병 사상자 17명은 모두 1차로 해군 고속정(30~40명 승조가능)에 태워 군함으로 옮긴 뒤 다시 헬기편으로 수도병원으로 이송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군의 사상자 후송과정이 늦어져 피해를 키운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한 사상자 가족들의 주장을 일축했다.

 24일 오후 전사자 합동분향소가 마련된 성남 국군수도병원을 찾은 유낙준 해병대사령관(중장)은 사상자 가족들이 한점 의혹을 갖지 않도록 철저히 조사해 군 조사결과를 곧 내놓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