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 보이는 ‘경찰을 빛낸 10대뉴스’ 설문

속 보이는 ‘경찰을 빛낸 10대뉴스’ 설문

입력 2010-12-11 00:00
업데이트 2010-12-11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이 자화자찬 일색의 설문조사를 실시해 시민들로부터 구태의연하다는 빈축을 사고 있다.

10일 경찰청에 따르면 9일부터 16일까지 사이버 경찰청 홈페이지(www.police.go.kr)에서 경찰관과 시민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번 설문조사 주제는 ‘경찰을 빛낸 10대 뉴스’. 설문 참여자가 20개 문항 가운데 4개를 선정하면 경찰청에서 순위를 매겨 10위까지 선정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설문 문항을 뜯어보면 대부분이 낯 뜨거울 만큼 자기 자랑 위주로 구성돼 있다.

그중에서도 ▲완벽한 경호 경비로 G20 정상회의 성공 개최를 뒷받침해 빈틈없는 경호 안전 등 국격 향상에 기여 ▲집회 시위 패러다임 전환으로 선진 법질서 확립 ▲북 연평도 포격 사건 관련 유언비어 유포자 조기 검거해 국가 위기 상황에서의 사회 혼란 차단 등이 대표적인 ‘자기 자랑’ 문항으로 꼽혔다.

논란이 되는 문항도 있다. 경찰은 여성·아동 성범죄 종합 대책 추진을 성과로 꼽고 있지만, 2010년은 김길태·김수철 등 아동 대상 성범죄가 유난히 많아 문제가 됐던 해다.

인권과 조화되는 공감받는 경찰권 행사 항목도 마찬가지. 양천서 고문 사건, 무차별적인 불심검문으로 오히려 인권 침해 논란을 양산했던 터라 어울리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았다.

경찰관은 물론 일반 시민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임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은 아예 알지도 못하는 항목도 많았다. 특히 ▲음주운전 근절 분위기 확산을 위한 천만인 서명운동 전개 ▲경찰관 심혈관계질환 정밀검진 집중 실시 ▲경찰교육원 하계휴양소 운영 등의 항목은 대부분 시민들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내용들이다.

경찰 관계자는 “경찰 사기 진작과 홍보를 위한 내용 위주로 문항을 결정했다.”면서 “경찰 자체에서 결정하는 것보다 일반인들이 보고 느낀 점을 반영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말했다.

이민영기자 min@seoul.co.kr
2010-12-1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