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계종 화쟁위 “정부·與 부당함 알릴 것”

조계종 화쟁위 “정부·與 부당함 알릴 것”

입력 2010-12-17 00:00
업데이트 2010-12-17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불교조계종 화쟁위원회는 정부·여당의 예산안 강행 처리를 규탄하며 “불교계가 갖고 있는 모든 조건과 역량을 활용하여 정부·여당의 부당함을 줄기차게 알리는 활동을 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화쟁위는 16일 서울 견지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여당이 야당과 더 대화할 여지가 있었음에도 일방적으로 예산을 날치기 처리한 것은 국민이 피땀으로 가꾸어 온 민주주의를 벼랑 끝으로 밀어내는 처사”라면서 “국민이 나서서 주인으로서 당당하게 야단을 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4대강 사업과 관련, 화쟁위원장 도법 스님은 “이미 조계종 종단 차원에서 (4대강) 반대를 천명한 만큼 종단이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화쟁위는 4대강 문제 등에 대해 갈등과 다툼을 해소하고 소통을 통한 중재를 위해 지난 6월 발족했다. 이어 개신교, 원불교 등 종교계는 물론 정부, 여야, 시민사회단체까지 아우르는 ‘4대강사업 국민적논의위원회’를 지난달 출범시켰다. 하지만 정부·여당이 4대강 예산을 단독 처리하자 사업 반대로 돌아섰다. 불교, 개신교, 가톨릭교, 원불교로 구성된 ‘4대강 개발 저지 4대 종단 연대회의’도 4대강 반대 수위를 높이고 있다. 연대회의는 17일 명동 가톨릭회관에서 세미나를 열고 이명박 정부에 대한 시민불복종운동을 제안할 계획이다.

박록삼기자 youngtan@seoul.co.kr

2010-12-17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