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계종 “템플스테이 정부지원 필요없다”

조계종 “템플스테이 정부지원 필요없다”

입력 2010-12-17 00:00
업데이트 2010-12-17 1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산 삭감만 문제 삼는 인식에 더 분노”

 불교계가 단단히 뿔났다. 정부·여당이 검토하는 ‘달래기식 예산 조치’가 더욱 화를 돋웠다. 현 정부의 남은 임기 동안 템플스테이(사찰 체험) 지원 예산을 거부하겠다고까지 선언했다.

●4대강 사업 일방적 강행 반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은 13일 서울 견지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 종단은 이명박 정부의 남은 임기 동안 더 이상의 템플스테이 예산지원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며 “불교적 방식으로 소박하게 사찰에 오는 손님들을 맞이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대변인이자 기획실장인 원담 스님(오른쪽)이 13일 서울 견지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4대강 사업 예산의 날치기 통과를 비판하며 ▲템플스테이 예산지원 거부 ▲불교 문화재 반환 등 불교 재산 권리 찾기 ▲4대강 사업 반대 등을 밝히고 있다.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대변인이자 기획실장인 원담 스님(오른쪽)이 13일 서울 견지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4대강 사업 예산의 날치기 통과를 비판하며 ▲템플스테이 예산지원 거부 ▲불교 문화재 반환 등 불교 재산 권리 찾기 ▲4대강 사업 반대 등을 밝히고 있다.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또 “정부와 여당이 템플스테이 예산 삭감분을 다른 기금을 전용해 보전하는 등의 논의를 하고 있으나 불교계가 템플스테이 예산 축소만을 문제삼는 것으로 인식하는 이런 행태가 불교계를 더욱 분노하게 한다.”면서 “예산이 어떤 방식으로 보충되더라도 단호히 거부하겠다.”고 못 박았다.

4대강 사업과 관련해서도 정부의 일방적인 강행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조계종은 오는 17일 전국 본사주지회의와 템플스테이 운영 100개 사찰 전체회의를 열어 추가 책정 예산은 물론 이미 확정된 내년도 지원 예산을 거부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책임있는 국정 운영을”

 총무원 기획실장이자 대변인인 원담 스님은 “템플스테이가 국가적 사업으로 시작됐고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한국의 문화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음을 (정부, 여당이) 충분히 알면서도 단순히 종교적인 문제로만 치부하고 은혜를 베푸는 듯한 입장을 취한다.”며 “이런 인식 속에서 산불 등 화재에 취약한 문화재를 보호하기 위한 전통사찰 방재시스템 구축예산 20억원도 전액 삭감됐다.”고 성토했다.

박록삼기자 youngt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