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상파방송 중간광고?…쪼그라들 신문시장은?

지상파방송 중간광고?…쪼그라들 신문시장은?

입력 2010-12-17 00:00
업데이트 2010-12-17 1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중간에 광고를 내보내고 협찬을 허용하는 등 광고시장 확대방안이 내년부터 추진된다.

 또 2013년 아날로그방송의 디지털전환에 따라 지상파방송사의 주파수를 쪼개서 새로운 채널을 추가할 수 있는 다채널방송서비스(MMS) 도입 여부가 검토된다.

 아울러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의 채널사용사업자(PP) 개수 제한 및 방송 영업권역 제한 등 각종 방송시장 규제 완화도 가속화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광고시장 확대와 방송시장 규제 완화를 골자로 한 ‘2011년 업무 계획’을 마련,17일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방통위는 업무 계획에서 지난해 전체 GDP(국내총생산)의 0.68%(7조5천억원)에 머무는 광고시장 규모를 2015년 GDP의 1%(13조8천억원)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이를 위해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데 방점을 뒀다.

 현재 외주제작사에만 허용돼 있는 협찬을 지상파 방송사 제작 프로그램에도 허용하고,반대로 지상파 방송사만 가능한 PPL 등 간접광고는 외주제작사에 상호 허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전문의약품,샘물 등 일반광고 금지 품목을 관련부처와 협의를 통해 광고할 수 있도록 하고,특정 시간대에 광고시간을 늘릴 수 있는 광고총량제 도입도 검토하기로 했다.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방영 중간에 광고를 내보내는 중간 광고와 심야방송 허용에 대해서는 사회적 합의를 거쳐서 도입한다는 방침으로,내년부터 논의를 본격화하기로 했다.

 이밖에 스마트TV 광고시스템 개발.표준화 등을 추진해 구글·애플 등 글로벌 기업의 광고시장 공세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

 방통위는 아울러 그동안 여러 차례 논의됐던 MMS의 도입 여부에 대해 검토키로 했다.

 MMS가 도입될 경우 종합편성채널 등에 진출하는 신문사들의 경우 광고시장을 둘러싸고 지상파방송과의 경쟁이 불가피해질 것으로 관측된다.반면 지상파 방송사들은 적극적으로 도입을 촉구하고 나서 MMS가 내년 한해 뜨거운 감자로 부상할 전망이다.

 MMS란 첨단 압축기술을 통해 방송주파수 대역(6MHz) 내에서 HD(고화질)방송 외에 SD(표준화질)방송,오디오,데이터방송 등을 동시에 전송하는 서비스로 현재 KBS1의 경우 MMS가 도입되면 KBS1-1,KBS1-2 등으로 여러 채널을 운용할 수 있다.

 방통위는 이밖에 콘텐츠 시장의 제작 환경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비대칭규제 중심의 정책에서 벗어나 인수합병(M&A)을 활성화하는 쪽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위성방송 간 인수.합병이 불가능한 규제를 풀고,SO에 대해서는 전체 가입자·구역의 3분의 1로 묶인 사업권역 제한과 전체 PP의 5분의 1로 한정한 PP 개수 제한도 완화하기로 했다.

 방통위는 통신분야에서 차세대 무선망 구축을 위해 TV의 유휴대역 주파수인 이른바 ‘화이트 스페이스’를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2013년께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