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입법로비 의혹 ‘신협중앙회’ 당혹…향배 ‘촉각

입법로비 의혹 ‘신협중앙회’ 당혹…향배 ‘촉각

입력 2011-01-14 00:00
업데이트 2011-01-14 1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입법로비’ 의혹을 받고있는 신협중앙회는 14일 검찰의 압수수색 사실 등이 외부에 알려지면서 당혹감 속에 하루종일 술렁이는 분위기이다.

 대전에 자리한 신협중앙회의 직원들은 특히 이번 일이 ‘제2의 청목회 사건’으로 비화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중앙회 한 팀장급 직원은 ”친서민 의정활동을 펼친 의원들을 대상으로 직원들 스스로 한 의례적인 기부행위인데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으로 비쳐져 안타깝다“며 ”예년에도 서민금융과 신협에 우호적인 정치인들을 대상으로 자발적인 후원활동이 있어 왔다“고 말했다.

 그는 ”후원 대상도 국회의원의 홈페이지를 통해 직원들 스스로 결정하도록 해 얼마나 후원이 이뤄졌는 지 중앙회의 전체적인 통계자료도 없다“며 입법로비 사실을 강하게 부인했다.

 직원들은 특히 지난 7일 오전에 이뤄진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검찰은 이 압수수색에서 중앙회내 기획조정팀의 전산 자료 등을 가져간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신협 중앙회 직원은 ”수사기관의 압수수색은 처음 겪어본 일이어서 직원들 모두 큰 충격을 받았을 것“이라며 ”신협법 개정은 이미 정부와 합의한 내용이어서 로비를 통해 입법할 상황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신협은 지난해부터 중앙회장의 비상근화 등 지배구조 변화와 전문이사제 확대 등을 위해 신협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이번 일이 ‘제2의 청목회 사건’으로 번지는 것에 대해서는 강한 경계감을 보였다.

 신협중앙회내 한 직원은 ”비영리 금융기관인 신협이 마치 조직적 로비를 통해 이익을 얻으려는 이익단체로 비쳐져 당혹스럽다“며 ”이번 일이 청목회 사건처럼 확대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금융권 가운데 신협만큼 감독기관의 철저한 감시를 받는 곳도 없다“며 ”힘없는 금융기관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며 안타까움을 보였다.

 한편 신협 중앙회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대전지검은 일체의 논평없이 압수수색한 자료의 정밀분석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1960년 부산에서 27명의 조합원이 3천400환으로 시작해 지난해로 50주년을 맞은 신협은 자산 43조원,조합원 550만명,점포수 1천628개로 성장했으며,2006년 중앙회 본사를 대전으로 이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