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제역 대처’ 무릎 꿇은 정부

‘구제역 대처’ 무릎 꿇은 정부

입력 2011-01-27 00:00
업데이트 2011-01-27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는 민족 대이동이 이뤄지는 설 연휴가 구제역 차단의 중대 고비인 만큼 온 국민이 확산 방지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과 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26일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맹 장관은 “전국 모든 소·돼지에게 구제역 예방 백신을 접종하고 있지만 접종 후 면역 형성기까지가 방역에 매우 중요한 시기”라면서 “많은 국민이 이동하는 설 연휴는 구제역 확산 차단에 중대 고비가 되기에 국민 여러분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맹 장관은 “설 연휴 고향에 가더라도 축산농가 방문을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방문할 때는 차량과 방문자 소독을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동남아 등 구제역 발생국을 방문하는 일부 축산인들에 대한 도덕적 해이도 도마에 올랐다. 맹 장관은 “구제역이 창궐한 상황에서 하루 30여명씩 구제역 발생국을 방문하는 축산인들이 있다.”면서 “이들 국가 여행은 삼가고 어쩔 수 없이 여행한다면 귀국 때 검역당국에 신고 후 공항·항만에서 소독조치하는 데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하반기까지 축산업 종사자들의 데이터베이스(DB) 구축을 완료해 구제역 발생국을 방문한 이들의 검역·소독을 강화할 예정이다. 현재는 여권이 있는 축산업 종사자 10만여명에 대한 DB만 확보해 여기에서 누락됐거나 타인 명의로 된 농장등은 자진 신고하지 않으면 검역이 어려운 상황이다.

한편 지방에서 백신 부족 사태가 빚어지고 있는 데 대해 유 장관은 “이달 말까지 백신 접종할 소·돼지는 1250만 마리이다. 현재까지 백신 840만 마리분이 공급됐다.”면서 “이번 달에만 430만 마리분이 추가로 들어오는데 설 연휴에 백신 접종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연기자 oscal@seoul.co.kr
2011-01-27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