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투캅스 인사실험’ 7일만에 백지화

‘투캅스 인사실험’ 7일만에 백지화

입력 2011-02-19 00:00
업데이트 2011-02-19 0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출내기 경위를 하위 계급인 베테랑 경사 아래에 둬 경험을 쌓게 하는 서울 서초경찰서의 ‘파격 실험’이 결국 백지화됐다. 인사를 한 지 일주일 만이다. 유연성이 부족한 경찰 조직에 새바람을 불어넣는 참신한 시도가 계급을 중시하는 구태(舊態)에 밀려 꺾인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18일 “경찰 내부와 조직 윗선에서 계급 역전과 서열 파괴라는 내부 논란이 불거져 이번 인사 실험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상급 기관인 서울지방경찰청은 서초서의 파격 인사를 보고받은 뒤 즉각 환원 조치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지난 11일 수사과 지능팀과 경제팀에 경사 반장 아래 일반 수사관으로 배치됐던 경위들은 모두 고참 경위가 반장으로 있는 반으로 소속을 옮겼다. 서초서 관계자는 “정식 직제 변경이 아니라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원 배치였는데 경찰의 계급 구조를 흔드는 것으로 비쳐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당초 서초서의 인사 실험은 경직된 경찰 조직을 보다 유연하게 만드는 한편, 효율성을 높이는 기업형 마인드도 심어줄 것으로 기대됐다. 그러나 불과 일주일 만에 인사 실험이 불발로 끝나면서 위계질서의 틀을 중시하는 경찰 조직의 한계를 드러냈다는 지적이 많다. 경찰 내부에서는 ‘연공서열을 철저히 지키는 조직의 특성상 받아들이기 힘든 시도가 아니었나’ 하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서울 시내 한 경찰서 관계자는 “서초서의 인사 실험은 초급 경위의 전문성을 높이고 조직 전체에 경험과 능력을 중시하는 분위기를 확산시키는 신선한 시도로 보였다.”면서 “상명하복이란 낡은 틀을 깨지 못하는 조직 문화가 안타깝다.”고 말했다. 반면 다른 경찰서 수사과 경위는 “계급이 철저히 구분돼 있는 경찰사회에서 계급을 배제하고 경험과 능력만 보고 인사를 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었다.”고 말했다.

윤샘이나기자 sam@seoul.co.kr

2011-02-19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