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보 격차 줄여야 장애인도 출근 기쁨 누려”

“정보 격차 줄여야 장애인도 출근 기쁨 누려”

입력 2011-02-19 00:00
업데이트 2011-02-19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각장애인 웹 사용’ 논문으로 박사학위 신인식 온누리교회 부목사

“정보 교류의 격차를 극복해야 장애인도 동등한 취업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미지 확대
18일 오후 4시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시각장애인이자 33년째 시각장애인 복지사업을 벌이고 있는 신인식(56) 서울 온누리교회 부목사는 이렇게 말했다.

신 목사는 이날 대구대학교 직업재활학과에서 ‘자동응답시스템(ARS) 기반 시각장애인 웹 사용성 모형개발’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스마트폰 등 시각을 중요시하는 매체가 대세인 요즘 시각장애인들이 웹 서비스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문자를 소리로 바꿔 주는 프로그램 소개와 향후 전망을 논문에 담았다.

네 살 때인 1958년 낙상 사고로 시각장애인이 된 신 목사는 78년 한국맹인서비스센터 초대 소장을 지내면서 시각장애인을 위한 복지·연구사업을 벌여 왔다. 그는 “1980년대 초 장로교 신학대학 학생 시절 ‘오픈북 시험’을 자주 봤는데 다른 학생들은 좋아했어요. 그런데 앞을 못 보는 나에게는 이 시간이 정말 지옥 같았어요.”라고 돌이켰다.

이때 그가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로 떠올린 것이 바로 ARS 였다. ARS가 시각장애인을 위해 정보 격차를 줄일 수 있으며, 취업 등에서 기회를 균등하게 줄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됐다는 것이다. 그는 “시각장애인들이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이 안마사 정도에 머무른다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했고요. ARS는 이를 극복할 수 있고, ‘출근하는 기쁨’을 줄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했어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러한 구상을 1994년 실천에 옮겼다. 세계 최초의 무형(無形) 도서관 ‘종달새 도서관’을 서울 회현동에 열었다. 현재 종달새 도서관은 국내 일간지 2종과 주간지 4종을 날마다 녹음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전화로 전해 주고 있다. 단행본 800여권도 제공하고 있다.

매일 5000여명의 시각장애인들이 이 도서관을 이용한다. 요즘 이용자들 사이에 “애인 없이는 살아도 전화 없이는 못 산다.”는 말이 나돌 정도로 인기라고 한다.

신 목사는 2001년 4월 장애인의 날에 시각장애인을 위해 헌신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으며, 2008년에는 ‘전화를 이용한 음성 포털 서비스 제공 시스템 및 그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특허를 출원하기도 했다.

김양진·김진아기자 ky0295@seoul.co.kr
2011-02-19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