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과부 조직개편 이르면 28일 단행…국과위는 70여명 규모

교과부 조직개편 이르면 28일 단행…국과위는 70여명 규모

입력 2011-02-19 00:00
업데이트 2011-02-20 09: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과학기술부가 4월 국가과학기술위원회(국과위) 출범을 앞두고 이르면 이달 말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조직개편은 부처내 과학기술 조직을 ‘정책’이 아닌 ‘연구ㆍ개발(R&D)’ 기능으로 바꾼다. 또 국과위로 옮겨가는 교과부 직원은 37명으로, 국과위 공무원 인력은 모두 70여명에 이를 전망이다.

교과부 관계자는20일 “국무회의를 통과하면 이달 28일이나 다음달 1일 조직개편을 단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제2차관 아래 과학기술 분야 정책을 총괄해온 과학기술정책실은 해체되고 대신 ‘연구개발정책실’이 신설된다. 기존 과학기술정책실 산하 정책조정기획관 업무가 사실상 통째로 국과위로 이관, 사무국 역할을 맡게 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연구개발정책실장 밑에는 기초연구정책관ㆍ전략기술개발관ㆍ과학기술인재관 등 3명의 국장이 포진한다.

학술연구정책실에서 연구개발정책실로 자리를 옮긴 기초연구정책관은 기존 과학기술 R&D 집행 기능에 과학기술정책기획관의 R&D 지원 및 인프라 기능까지 흡수한다.

기존 거대과학정책관과 원자력정책과, 원자력협력과 등을 묶은 전략기술개발관은 우주, 원자력, 핵융합 등 거대과학 R&D를 담당하게 된다.

과학기술인재관이 전체 교과부 안에 흩어져있던 과학기술 인력 양성 기능을 한 데 모으고, 신설되는 ‘대학정책실’ 밑에 산학협력관을 둬 인재들의 취업도 지원한다.

현재의 원자력국이 기능별로 해체돼 ‘원자력안전국’으로 바뀌는 점도 눈에 띈다. 원자력정책과, 원자력협력과의 R&D 및 국제협력 부문은 전략기술개발관으로 넘기고, 원자력 통제ㆍ방재 등 안전 관련 기능만 따로 떼어놓은 것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이어 “현재 국과위 인력은 130명으로 거론되는데, 교과부에서 정책조정기획관 인력을 중심으로 37명 정도가 국과위로 자리를 옮길 예정”이라며 “타부처 직원 7명과 공모직까지 합쳐 국과위 공무원은 모두 70명 정도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터넷서울신문 even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