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청이 청와대?…툭하면 문걸어 잠그는 전북도청

도청이 청와대?…툭하면 문걸어 잠그는 전북도청

입력 2011-03-24 00:00
업데이트 2011-03-24 15: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열린 행정, 소통 행정에 역점을 두겠다는 전북도청이 시도때도없이 출입문을 봉쇄해 민원인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도청은 지난 1월 전북도의 복지여성보건국장 남성 직원 임명 철회를 요구하며 도의회 여성 의원들이 도지사실에서 농성을 벌인 데 이어 전주시내버스 파업이 100일 넘게 장기화하자 시위대 진입을 막고자 이달 초부터 6개의 출입문 가운데 5개를 사실상 폐쇄했다.

나머지 1개의 출입문조차 청사 보호를 이유로 청경들이 일일이 민원인들의 신원을 확인한 뒤 문을 열어주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이 때문에 기한에 맞게 서류를 제출하거나 여권을 만들고자 도청을 찾는 하루 수백여 명의 민원인들이 주차장에서 거리가 먼 출입문을 이용하는 것은 물론 출입 때 ‘검문검색’을 받는 듯한 불쾌감을 하소연하고 있다.

특히 24일 오후 농협법 개정에 따른 설명회가 도청에서 열리자 이에 항의하려는 농민 10여명이 도청을 찾았으나 출입문을 원천 봉쇄하는 바람에 제때 참석하지 못했다.

이들 농민은 출입이 차단되자 한때 출입문을 발로 차고 고성을 지르는 등 청경들과 멱살을 잡는 등 옥신각신하기도 했다.

더구나 출장 나갔다 돌아온 공무원들마저 사무실에 들어가지 못하고 발을 동동 굴렀다.

도청은 항의가 빗발치자 30분가량이 지난 후에야 출입문 1개를 열었다.

한 민원인은 “시간에 맞게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문을 열어주지 않아 하마터면 낭패를 볼 뻔했다”면서 “우리가 범죄자도 아닌데 신원을 확인받아야 하는 게 매우 언짢다”면서 “도청이 극도의 보안이나 안전을 요구하는 청와대도 아닌데…. 전북도는 말로만 열린 행정을 하느냐”고 불만을 터트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