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안함 1주기’ 전국서 추모행사

‘천안함 1주기’ 전국서 추모행사

입력 2011-03-26 00:00
업데이트 2011-03-26 1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천안함 폭침사건 발생 1주기인 26일 전국 곳곳에서 천안함 46용사와 고(故) 한주호 준위의 희생을 기리는 추모 행사가 열렸다.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이날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요인과 전사자 유가족, 천안함 승조원, 정당 및 각계 대표, 시민 등 4천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천안함 순국 용사 1주기 추모식이 엄수됐다.

추모식은 국민의례, 추모영상물 상영, 헌화·분향, 경과보고, 추모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박승춘 보훈처장은 추모사에서 “최후의 순간까지 조국의 영예를 지킨 우리 장병들이야말로 대한민국의 진정한 영웅”이라며 “우리 국민은 용사들을 기억할 것이며 용사들의 뜻을 받들어 더 큰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추모식에 앞서 고 이용상 하사의 아버지 이인옥씨, 고 민평기 상사의 어머니 윤청자씨, 한 준위의 부인 김말순씨 등 유족 대표 3명과 함께 46용사와 한 준위의 묘역에 참배하고 함께 묘역을 둘러봤다.

순국 용사의 모교와 군항(軍港)이 있는 인천과 경남 창원 등에서도 추모 행사가 이어졌다.

고 이창기 준위와 고 정종율 상사, 고 강현구 하사, 고 조지훈 상병의 모교인 인천 인하공업전문대는 교직원과 학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추모식을 가졌다.

교정에 마련된 분향소에 국화를 바치며 순국 용사의 넋을 기린 학생들은 고개를 떨구고 흐느끼기도 했다.

인천해역방어사령부 내 분향소에도 러시아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송영길 인천시장과 시민의 추모행렬이 이어졌다.

창원에서는 해군 진해기지사령부가 21일부터 31일까지 정문에 ‘잊지 말자 46용사, 지켜내자 우리 바다’ 등의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걸고, 46용사와 고 한 준위의 이름을 호명하는 ‘롤콜(Roll Call)’ 방송을 하루 4차례씩 하며 추모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오는 30일에는 고 한 준위의 동상 제막식이 창원시 진해구 진해루공원에서 거행된다.

진해구청 대회의실 로비에서는 추모 특별사진전이 열렸고 한국자유총연맹 경남도지부는 북한의 실상을 알리는 안보사진전과 안보교육 등 추모행사를 했다. 방위산업체인 S&T중공업은 정문과 후문, 각 공장 등에 추모 현수막을 걸고 47명 전사자를 추모했다.

부산역 광장에서도 추모제와 북한만행규탄 범시민대회가 개최됐다.

안보 및 보훈단체 등 80여개 단체 3천여명이 참여한 이날 행사는 부산애국범시민연합 주최로 남해안 별신굿 진혼제를 시작으로 넋풀이, 살풀이 의식과 천안함 추모영상 등으로 진행됐다.

추모제를 마친 시민들은 북한의 무력도발을 규탄하는 범시민대회를 가졌고, 부산불교연합회도 부산시청 뒤 녹음광장에서 추모대제를 열고 호국장병의 넋을 기렸다.

나라사랑부산협의회는 24일부터 26일까지 부산역 광장에 ‘천안함 46용사 1주기 추모 특별 사진전’을 열고, 27일부터 30일까지 어린이대공원 입구로 자리를 옮겨 사진전을 연다.

강원 춘천시 공지천 의암공원에 마련된 분향소에도 시민의 추모행렬이 이어졌고, 고 심형빈 중사와 고 장진선 중사의 모교인 동해 광희고에서도 추모행사가 열렸다.

해군 1함대사령부는 오는 31일까지를 특별 추모기간으로 정해 46용사와 고 한 준위를 애도하는 분향소를 설치ㆍ운영한다.

춘천시 공지천 인근 에티오피아 한국참전기념관 앞에서도 ‘천안함 1주기 추모제 및 도민 북한규탄 결의대회’가 열리는 등 전국 곳곳에서 추모식과 북한규탄 행사가 이어졌다.

순국 용사들을 기리는 추모 행사는 해외에서도 이어졌다.

태국에서는 한인회(회장 김형곤)가 천안함 피격 사건 1주기를 맞아 한인회 홈페이지에 사이버 분향소를 설치해 순국 용사들을 추모했다.

태국 주재 한국 기업 관계자와 교민들은 이날 정오에 순국 용사들의 용기와 희생정신의 의미를 되새기며 묵념의 시간을 갖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