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가운 봄비? 방사능 봄悲!

반가운 봄비? 방사능 봄悲!

입력 2011-03-31 00:00
업데이트 2011-03-31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말에 내릴 반가운 봄비가 ‘방사능 비’가 될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대기 중의 방사성물질이 비를 타고 땅으로 내려올 가능성이 높아서다. 전문가들은 지표보다 대기 상층부의 방사성물질 농도가 더 높을 가능성이 커 이번 비로 지표의 방사성물질 농도가 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30일 학계와 기상청 관계자에 따르면 우리나라 대기 상층부의 방사성물질 농도가 더 높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상청 관계자는 “외부에서 유입되는 오염원의 경우 상층부에 오염물질이 더 많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학계에서도 상층부의 방사능 농도가 이보다 짙을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김희철 부산대 대기학과 교수는 “지상 1~1.5㎞구간에서 방사성물질의 농도가 더 높게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오재호 부경대 환경대기학과 교수도 “오염물질이 외부에서 오는 경우에는 상층부의 오염 가능성이 더 높은 것이 사실”이라면서 “하지만 현재 지표에서 측정되는 수준을 볼 때 상층부도 인체에 유해할 정도로 높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기술적인 문제 때문에 대기 상층부의 방사성물질량은 측정하기 힘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기상청은 이번 주말 서울·경기와 강원 영서에 5㎜안팎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했다. 권원태 국립기상연구소장은 “대기 상층부의 방사성물질량이 정확하게 검측되지 않아 단언할 수는 없지만 지표보다 방사성물질의 농도가 높다면 비를 만날 경우 지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비에 방사성물질이 섞이더라도 영향력은 미미할 전망이다. 지난 29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공개한 지상 1.2m 지점의 방사성 요오드는 서울에서 가장 많은 0.356m㏃(밀리베크렐)/㎥가 검출되는 등 지역에 따라 최소 0.04m㏃/㎥에서 최대 0.356m㏃/㎥ 범위로 검출됐다. 이는 연간 피폭 방사선량 기준으로 20만분의1에서 3만분의1 수준이다. 권 소장도 “비에 방사성물질이 섞인다 해도 그 양은 극히 미미할 것”이라면서 “농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게 기준치의 3만분의1 수준이라 건강에 영향을 미칠 만큼은 아닐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시민들은 불안하다는 반응이다. 직장인 김모(35)씨는 “지금까지는 비를 맞으면서도 자전거 하이킹을 하곤 했는데 이번 주말에는 하지 않을 것”이라며 “기준치 이하라 괜찮다고 하지만 불안한 것은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주부 안모(31)씨도 “아이들과 외출을 계획했는데 취소할 생각”이라며 “영향이 없다지만 아이들은 각별히 조심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동현기자 moses@seoul.co.kr
2011-03-3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