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BS 교재 줄이고 연계·비연계 분리 출제”

“EBS 교재 줄이고 연계·비연계 분리 출제”

입력 2011-03-31 00:00
업데이트 2011-03-31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태제 교육과정평가원장 문답

성태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은 30일 2011학년도 대학 수학능력시험 성적 분석 결과와 2012학년도 수능 시행 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현실적으로 탐구 영역의 만점자 비율을 1%로 맞추기는 쉽지 않다.”면서 “공교육 안정화 정책에 맞게 최대한 이 수준에 근접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성태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30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분석 결과’ 및 ‘2012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시행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성태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30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분석 결과’ 및 ‘2012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시행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다음은 성 원장과의 일문일답.

→수능 영역별 만점자 비율을 1%로 맞출 수 있나.

-학교 수업과 EBS 강의를 열심히 공부한 학생이 어느 정도 학업 성취도를 달성한다면 영역별 만점자가 다수 나오는 게 교육적으로 바람직하다고 본다. 예년처럼 문제를 복잡하게 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탐구영역은 올해 선택과목 수가 4개에서 3개로 줄어 수험생 수의 변동이 심하면 만점자 비율을 예측하기 어렵다.

→탐구영역은 1% 비율에서 제외되나.

-탐구 영역에서도 상대적으로 많은 수험생이 치르는 교과는 최대한 (만점자 비율 1%를 맞추도록) 노력하겠다. 제2 외국어처럼 만점자가 2∼4%였던 과목은 예년 수준의 난이도를 유지하겠다.

→난이도 하락으로 상위권의 변별력이 약해진다고들 우려하는데….

-1점 차이로 대학 합격 여부가 갈리는 상황은 지양하자는 것이다. 가능하면 등급 점수를 쓴다든가 하는 식으로 대교협에서 입시정책을 유도할 것이다. 지필 영향력을 낮추고 인성, 수행능력 등 다양한 형태로 교육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한 것인 만큼 입학사정관제 위주의 입시 기조를 유지할 것이다.

→EBS 연계율 70%를 내걸었지만 지난해 수험생 체감도가 낮았다.

-지난해 수험생이 모든 EBS 교재를 다 봤을 것이라는 전제로 출제했는데 실제로는 그러지 못했다고 한다. 올해는 교재 수를 줄이고 연계와 비연계를 어느 정도 분리해서 출제할 방침이라 다소 나아질 것으로 본다.

→1등급 비율 상위 30개 시·군·구 순위가 지난해와 달라진 점이 없는데….

-성적 상위권 지역 및 학교에 대해 (우수한 학생만 골라 뽑은) 선발 효과인지, 학교 교육프로그램의 우수성에 따른 교육 효과인지 아니면 두 요인이 모두 작용했는지를 중점적으로 분석, 검토할 계획이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1-03-3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