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98금양호 선사 1년째 보상촉구…정부 ‘묵묵부답’

98금양호 선사 1년째 보상촉구…정부 ‘묵묵부답’

입력 2011-03-31 00:00
업데이트 2011-03-31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4월 천안함 실종자 수색작업에 참여하고 돌아가다가 사고로 침몰한 어선 98금양호 선사가 정부를 상대로 침몰선박 보상을 요구했지만 1년이 지난 지금까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31일 인천시 중구와 98금양호 선사인 금양수산에 따르면 금양수산은 당시 정부를 상대로 98금양호를 대체할 중고선박 구입.수리와 선박 보험료, 희생선원 장례비 지급 등을 위해 14억3천여만원을 보상해줄 것을 요구했다.

금양수산이 정부에 보상을 촉구한 것은 98금양호가 정부의 부름을 받고 천안함 수색작업에 동원된 뒤 침몰했기 때문에 정부가 일정 부분 책임을 져야 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정부도 98금양호 침몰사건 직후 문제 해결에 관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지난해 4월9일 국무총리실 조원동 사무처장이 98금양호 실종자 가족들을 만나 농림수산식품부가 관련 문제를 맡아 처리하기로 했다는 정부 입장을 전한 데 이어 5월4일에는 정운찬 당시 국무총리가 금양수산 측에 새 선박을 건조할 경우 필요한 비용 지원을 위해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지난해 7월 농림수산식품부와 금양수산이 간담회를 갖고 침몰선박 보상 관련 협상을 진행했으나 선사는 보상금으로 15억원을, 농림수산식품부는 3억원을 각각 제시하면서 금액 차이가 커서 협상이 결렬됐다.

금양수산 관계자는 “98금양호는 지난해 4월 침몰 전까지만 해도 충청도 앞바다에서 주꾸미잡이를 하다가 정부의 지원 요청을 받고 즉시 조업을 포기한 채 천안함 피격 현장으로 달려갔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1년 동안 침몰선박 보상 지원을 해달라고 대통령과 국무총리,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등에게 탄원서를 제출했으나 정부는 명확한 답변을 해주지 않고 있다”라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지역구 국회의원인 한나라당 박상은(인천 중.동.옹진) 의원은 “보상과 관련해 농림수산식품부 유정복 장관에게 2차례 협조를 요청했다”며 “최근 정부가 다시 검토를 시작한 것으로 안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