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알맹이’ 빠진 카이스트 긴급 이사회

‘알맹이’ 빠진 카이스트 긴급 이사회

입력 2011-04-16 00:00
업데이트 2011-04-16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사운영 개선안 ‘불발’… 徐총장 거취 논의 안해

학생들의 잇따른 자살로 15일 긴급 소집된 카이스트 이사회가 “(카이스트의) 개혁은 계속돼야 한다.”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관심을 모았던 서남표 총장의 거취 문제는 이사회에서 일절 논의되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묵념
묵념 서남표(오른쪽 두번째) 카이스트 총장과 이사들이 15일 서울 JW 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긴급 임시이사회에 앞서 고인들을 기리는 묵념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오명 카이스트 이사장.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카이스트 이사회는 이날 오전 서울 반포동 JW메리어트호텔에서 긴급 임시이사회를 열고 최근의 학생 자살 사태와 관련, 학교 측으로부터 보고를 받았다. 오명 카이스트 이사장은 이사회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오늘 이사회는 총장의 거취를 결정하는 이사회가 아니고 현안 문제를 보고 받는 이사회였다.”면서 “총장의 거취 문제는 논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오 이사장은 “일단 일을 수습하고 카이스트 발전 방안을 만든 다음에 총장의 거취 문제를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오 이사장은 또 “대부분의 이사들이 ‘개혁은 계속돼야 한다.’고 정리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방법론에 대해서는 “이사들마다 견해가 있었다.”고 밝혀 이견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특히 전인교육이 강조된 것으로 확인됐다. 오 이사장은 “많은 이사들이 수재를 만드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웃을 돌보고 직장에서 동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따뜻한 인재’를 만들어 달라는 요구가 많았다.”고 소개했다.

또 이사회는 카이스트가 보고한 학사운영 개선안에 대해 보완을 한 뒤 다시 보고토록 했다.

오 이사장은 “카이스트에서 (입학정책, 장학정책, 교육철학에 대한) 몇가지 보고가 있었다.”면서 “하지만 그 내용이 아직 완전히 정리되지 않았고, 카이스트 내에서 교수, 학생들의 의견을 모으는 중이기 때문에 완성도 높은 안을 다시 보고하도록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카이스트 곽영출(물리학과·4년) 학부 총학생회장은 이사회 개최 직전 회의장을 찾아 학교 측의 학사 운영 개선대책이 학생 측과 논의 없이 상정됐고, 관련 위원회에도 학생이 참여해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는 호소문을 낭독했다.

한편, 검은 양복에 근조 리본을 달고 이사회에 참석한 서 총장은 “카이스트는 다른 대학과 달리 과학고, 영재고 같은 조기 졸업한 인재가 모인 곳인 만큼 인성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했는데 안타까운 일이 발생해 가슴이 아프다.”면서 “최선의 방안을 강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1-04-16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